노트북 내장 그래픽 끄기 옵티머스 설정 방법

2019. 5. 10. 21:44 / 서기랑

 데스크탑 컴퓨터는 외장 그래픽 카드를 장착한 경우 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는 이상은 외장 그래픽을 사용하게 되어있다.

 하지만 일부 노트북은 외장 그래픽 카드를 장착하더라도 전원 관리 때문인지 옵티머스라는 기능이 상황에 따라 내장 그래픽과 외장 그래픽의 사용을 결정하는데 보통은 크게 문제없이 잘 되는 편이지만 외장 그래픽이 필요한 상황에서도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는 상황이 많다면 아예 옵티머스가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다.


노트북 내장 그래픽 끄기 옵티머스 설정 방법

1. nvidia 제어판.

 바탕화면의 빈 공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메뉴를 열고 nvidia 제어판을 실행하도록 하자.

 (메뉴에서 nvidia 제어판이 보이지 않는다면 서비스에서 'NVIDIA Display Container LS'가 실행되는지 확인해보고 실행해주는 것이 좋으며, 서비스에 없다면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도록 하자.)

엔비디아 제어판


2. 3D 설정 관리.

 nvidia 제어판이 실행되면 우선 왼쪽의 메뉴에서 3D 설정 관리를 클릭하도록 하자.


 그다음 기본 그래픽 프로세서를 '고성능 NVIDIA 프로세서'로 선택하고, 그 아래에 있는 다중 디스플레이/혼성 GPU 가속 부분의 설정을 '단일 디스플레이 성능 모드'로 선택한 다음 적용하면 된다.

고성능 nvidia 프로세서


3. 3D 설정.

 3D 설정을 적용했다면 이번에는 다시 왼쪽 메뉴에서 PhysX 구성을 클릭한 뒤 PhysX 설정 프로세서를 GeForce 그래픽 카드를 선택하고 적용하도록 하자.

physx 설정


그 외.

 위 설정을 했다면 이제 옵티머스에서 노트북의 내장 그래픽은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간혹 노트북의 전원 설정이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이 때문에 조금 더 확실하게 설정을 마무리하려면 노트북의 전원 옵션까지 고성능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