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웹 사이트 접속 차단 방법
인강을 봐야 하는데 자꾸 유튜브를 보게 된다거나 아이들이 사용하는 컴퓨터에 음란 사이트가 나타날까 걱정이 된다던가 하는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면 그냥 문제가 될만한 특정 웹사이트를 차단하는 것은 어떨까 한다.
차단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방법은 hosts 파일을 수정하는 것과 공유기에서 차단하는 방법이 있는데 두 방법 중에 편한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hosts 파일 수정으로 사이트 접속 차단
먼저 메모장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도록 하자.
실행을 했다면 '파일-열기'를 통해서 hosts 파일을 열면 되는데 파일은 '%windir%\System32\drivers\etc'경로에 있으며 파일 유형을 '모든 파일'로 변경해야 보일 것이다.
(%windir%는 윈도우의 환경 변수로 윈도우의 설치 폴더(예 - c:\windows)라고 보면 된다.)
파일을 열었다면 이제 접속을 차단하고 싶은 웹사이트의 주소를 넣으면 되는데 무조건 주소만 넣는 것은 아니고 가장 아래 부분에 '127.0.0.1'을 입력하고 스페이스바나 tab으로 띄고 '차단할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고 저장하면 된다.
사용 예)
127.0.0.1 www.daum.com
위와 같이 수정하게 되면 인터넷에서 '차단할 사이트 주소'를 입력했을 경우 '127.0.0.1'(로컬 호스트)로 접속이 되는데 해당 주소는 보통 특정한 설정을 해두지 않는 이상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사이트를 차단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주소를 넣고 저장을 했다면 이제 컴퓨터를 재부팅 하자.
hosts 파일에 추가한 주소의 사이트의 접속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일부 백신에서는 hosts 파일을 수정하게 되면 파일의 변조가 의심된다고 경고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본인이 직접 수정한 것이니 그냥 무시하면 되며 보통 이런 식의 설정 파일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원본 파일은 따로 백업해두는 것이 좋다.
공유기 설정으로 사이트 접속 차단
먼저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접속하고 설정으로 들어가도록 하자.
설정 페이지에 접속하는 방법은 공유기마다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 iptime공유기의 경우 인터넷 주소창에 'http://192.168.0.1'을 입력하면 되며 대부분의 공유기 역시 주소의 차이가 있을 뿐 방법은 같다.
메뉴 탐색기에서 '고급 설정 - 보안 기능 - 인터넷 사용 제한'으로 이동하도록 하자.
여기서 접속을 차단하고 싶은 사이트의 정보를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입력방법 선택 : 사이트 접속 차단 설정 선택.
규칙 이름 : 본인이 알아볼 수 있도록 입력.
시작지 IP 주소 : 직접 입력하거나 모르겠다면 '모든 IP주소'를 체크.
차단할 사이트 부분 : 사이트 주소 입력
정보를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클릭했다면 하단에 규칙이 나타날 것이다.
이제 컴퓨터를 재부팅 한 다음 추가한 사이트를 접속해보면 차단되어 접속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외.
이 외에도 윈도우10의 부적절한 웹사이트 차단 기능이나 그린아이넷이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크롬을 사용하고 있다면 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이트 접속을 차단하는 방법도 있으니 위의 두 방법을 적용하기 어렵다면 다른 방법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