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다른 파일 참조하여 값 불러오기

2019. 4. 22. 23:49 / 서기랑

 엑셀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현재 파일 내에 있는 값이 아닌 다른 파일에 있는 값을 참조하여 불러와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하지만 엑셀 업무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 아니고서야 다른 시트에 있는 값은 참조해 봤어도 아예 다른 파일의 값을 참조해서 불러와본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텐데 이는 생각보다 간단하게 값을 불러올 수 있다.


엑셀 다른 파일 참조하여 값 불러오기

1. 엑셀 파일 열기.

 다른 시트에서 값을 가져오는 방법과 크게 차이 나지는 않는다.

 우선 '값을 참조하여 불러올 엑셀 파일'과 값을 '원본 값을 불러올 엑셀 파일'을 실행하도록 하자.


2. '=' 입력.

 '값을 참조하여 불러올 엑셀 파일'의 셀에서 '='를 입력.

값을 참조하여 불러올 엑셀 파일


3. 원본 엑셀 활성화.

 작업표시줄이나 'Alt + Tab'키 등으로 '원본 값을 불러올 엑셀 파일'을 선택하여 활성화.

엑셀 활성화


4. 원하는 값 선택.

 불러올 값이 있는 셀을 클릭하고 엔터.

수식 입력


 참고로 파일별로 엑셀 창을 따로 실행하게 설정해 뒀다면 위 방법으로는 클릭해도 별다른 반응이 없으니 수식에 직접 경로와 파일명, 시트, 셀을 지정해야 한다.

 예) ='C:\Users\Administrator\Pictures\새 폴더\[c.xlsx]Sheet1'!$B$2


시트 참조와 다른 점

 그냥 보면 같은 파일 내에 다른 시트의 값을 불러오는 것과 크게 차이는 없어 보일 것이다.

 하지만 다른 파일을 참조하여 값을 불러오는 것은 두 파일을 모두 열어놨을 경우에만 원본 값의 변경이 참조 값에 바로 반영이 되며 원본 엑셀의 값이 변경되고 나중에 참조 엑셀을 열게 되면 업데이트를 통해서 변경된 값을 반영하게 된다는 차이가 있다.

 (수식의 [] 안을 보면 두 파일이 모두 열려 있을 경우 파일명만 나오지만 원본 엑셀을 종료하게 되면 파일의 경로까지 나타나게 된다.)

업데이트 시작


 특히 이때 원본 엑셀의 파일 경로가 달라졌다면 파일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할 수 없으며 변경된 값도 반영이 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파일 참조하여 값을 불러오는 경우에는 이 부분을 신경 써야 한다.

연결 오류


 그나마 다행인 것은 오류가 나거나 원본 파일의 경로가 변경되었다면 연결 편집을 통해서 일괄적으로 수정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이 때문에 다른 파일의 값을 참조하여 불러와야 하는 경우가 많다면 연결 편집에 대해서도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연결 편집은 오류 메시지에서 연결 편집으로 들어가거나 '데이터 - 연결 편집'을 통해서 들어가면 된다.)

연결 편집으로 오류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