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특수문자 넣고 단축키 지정하는 방법

2019. 4. 15. 23:08 / 서기랑

 윈도우 환경의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특수문자를 넣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키보드의 한자 키를 이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워드에서는 한자 키를 누르면 한글/한자 변환이라는 별도의 기능이 나타나게 되어있는데 이 기능 덕에 한글을 한자로 혹은 한자를 한글로의 변환은 상당히 편하게 할 수 있지만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특수문자를 넣을 수가 없다.


워드 특수문자 넣는 방법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방법보다는 조금 번거롭기는 하지만 워드에서 특수문자를 넣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은 기호를 사용하는 것이다.

 기호는 여러 가지 문자가 모여있는 문자 표라고 보면 되는데 상단 메뉴의 '삽입 - 기호 - 다른 기호'를 통해서 열 수 있다.

 (키보드로는 Alt - N - U - M 순으로 입력하면 된다.)

다른 기호 삽입


 기호 창이 열리면 원하는 특수문자를 찾아서 선택한 다음 삽입 버튼을 클릭하거나 문자를 더블 클릭하는 것으로 현재 커서가 있는 위치에 문자를 넣을 수 있다.

워드 특수문자 넣기


 참고로 보통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특수문자는 하위 집합의 도형, 기타 기호 등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한자 키의 문자 표와는 다르기 때문에 기호에서 원하는 특수문자를 도저히 못 찾겠다 싶으면 그냥 메모장에서 특수문자를 입력한 뒤에 복사해오는 것이 더 편할 수도 있다.

기타 기호 보기


자주 사용하는 특수문자 단축키 지정.

 워드에서 특수문자를 넣는 방법은 아무리 생각해도 한자 키를 통해 특수문자를 넣는 방법보다 번거롭다.

 하지만 나름의 장점도 있는데 기호에 있는 '바로 가기 키'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원하는 문자를 단축키로 지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주 사용하는 특수문자를 단축키로 지정해 두기만 하면 기호를 열지 않아도 단축키를 입력하는 것으로 바로 특수 문자를 넣을 수 있다.


 지정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 우선 원하는 문자를 선택하고 바로 가기 키 버튼을 클릭한 뒤,

특수문자 단축키 지정


 키보드 사용자 지정 창이 나타나면 새 바로 가기 키 부분에 입력하기 편한 단축키를 넣고, 지정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참고로 단축키는 자유롭게 설정이 가능하지만 이미 워드에서 사용하는 단축키와 겹치게 되면 특수문자 단축키는 실행되지 않으니 겹치지 않을 만한 단축키를 찾아서 지정하는 것을 신경 써야 한다.

 (여기서는 'Ctrl + Shift + 1'을 입력했는데 'Ctrl + !'가 단축키가 되어버렸는데 어쨌든 단축키가 겹치지 않아 정상적으로 특수문자를 넣을 수 있었다.)

겹치지 않게 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