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레이 서비스 관련 오류 해결 방법

2019. 4. 11. 22:49 / 서기랑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대부분 구글 플레이를 통해 앱을 다운로드하고 사용한다.

 하지만 간혹 구글 플레이에서 앱을 다운로드 후 실행하려고 보면 "구글 플레이 서비스가 중지되었습니다." 혹은 "구글 플레이 서비스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등과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앱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구글 플레이 서비스 관련 오류 해결 방법

1. 인터넷 연결 확인.

 인터넷을 사용하는 앱이라면 와이파이나 모바일 데이터 등 인터넷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가장 먼저 확인해 봐야하는 것은 스마트폰의 인터넷이 정상적으로 되는지의 여부이다.

 (이에 해당하는 경우는 그리 흔하진 않지만 그래도 간단하니 가장 우선적으로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2. 캐시와 저장 공간 모두 삭제.

 구글 플레이 서비스의 캐시 데이터나 저장 공간에 있는 데이터가 문제가 돼서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한다.

 따라서 오류 해결을 위해 해당 데이터의 삭제를 해보는 것도 좋은데 우선 캐시 데이터의 경우 '설정 - 애플리케이션 -> 구글 플레이 서비스 -> 저장 공간'까지 이동한 후에 '캐시 삭제' 버튼을 터치하는 것으로 삭제가 가능하며,

구글 플레이 서비스 캐시 삭제


 저장 공간 데이터여기서 '저장 공간 관리'로 이동한 후에 '모든 데이터 지우기'를 터치하는 것으로 삭제가 가능하다.

모든 데이터 지우기 구글


3. 업데이트 삭제.

 백그라운드에서 다른 앱과의 충돌이 문제일 수 있으니 구글 플레이 서비스의 업데이트를 삭제해보는 것도 오류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삭제 방법은 '설정 - 애플리케이션 -> 구글 플레이 서비스'까지 이동한 뒤 오른쪽 상단의 점 세 개를 터치하고 업데이트 삭제를 터치하면 된다.

서비스 업데이트 삭제


4. 휴대폰 재부팅.

 2번 혹은 2번과 3번까지 진행했다면 오류가 발생했던 앱을 바로 실행하는 것보다는 앱을 삭제한 뒤 휴대폰을 재부팅하고 앱을 다시 설치하여 실행이 되는지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그 외.

 여기까지해도 계속 오류가 발생한다면 휴대폰의 설정 초기화, 그래도 안된다면 공장 초기화까지 해야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