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Studio 동영상 녹화 설정 방법

2019. 4. 6. 18:40 / 서기랑

 OBS(Open Broadcaster Software) Studio는 유튜브나 트위치 등의 인터넷 방송을 송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오픈 소스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OBS Studio는 방송 송출 외에도 화면 전체나 지정한 창을 동영상으로 녹화할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는데 웬만한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보다 쓸만하기 때문에 인터넷 방송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으로서 추천하는 편이다.

 (애초에 프로그램 설명도 동영상 녹화와 방송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되어 있다.)


OBS Studio 녹화 설정 방법

1. OBS Studio 다운로드 및 설치.

 외국에서 만든 프로그램이지만 한글을 지원하기 때문에 공식 사이트에서 쉽게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설치 또한 어렵지 않게 가능할 것이다.

 참고로 오픈 소스 프로그램인 만큼 OBS Studio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OBS 다운로드 페이지.

OBS 스튜디오 다운로드


2. OBS 설정.

 프로그램의 설치하고 실행했다면 구성 마법사가 나타날 것이다.

구성 마법사


 이를 통해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한데 어차피 설정 창은 한번 둘러보는 것이 좋으니 구성 마법사로 설정을 했더라도 왼쪽 상단에 '파일 - 설정'으로 한번 더 확인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귀찮은 설정없이 당장 녹화부터 해보고 싶다면 구성 마법사로 간단하게 설정을 끝낸 뒤 바로 3, 4, 5번은 건너 뛰고 6번 항목부터 진행하면 된다.

OBS 설정 창

3. 고급 출력 설정.

 설정 창이 나타나면 왼쪽의 출력으로 이동 한 뒤, 출력 방식을 설정하는 부분을 고급으로 변경하고 화면이 바뀌면 녹화 탭으로 이동하도록 하자.

 (단순으로 간단하게 설정해도 되지만 해상도를 직접 설정하기 위해서는 고급이 좋다.)

고급 출력 설정 방식


4. 녹화 설정.

 이제 녹화에 대한 설정을 하면 된다.

 경로는 원하는 폴더로 지정하면 되며, 녹화 형식은 flv로 되어 있지만 mp4로 변경이 가능하다.

 또한 중요한 인코더의 경우 요즘 자주 H.264도 가능하며 품질을 높이고 싶다면 비트레이트를 높이면 된다.

자세한 녹화 설정


5. 비디오 설정.

 녹화 설정을 했다면 이번에는 왼쪽의 비디오로 이동한 뒤 해상도와 FPS값을 확인하고 녹화를 원하는 설정을 하도록 하자.

 (구성 마법사의 설정 값이 들어있을 것이다.)

비디오 FPS 설정


6. 소스 목록 추가.

 기본적인 설정을 했다면 이제 디스플레이 전체나 동영상을 녹화하고 싶은 창을 추가해야 한다.

 추가는 OBS의 아래쪽의 소스 목록 부분의 +를 통해서 가능하며 주로 디스플레이 캡처(모니터 화면 전체), 윈도우 캡처(지정한 창 혹은 프로그램) 등을 많이 사용한다.

윈도우 소스 추가


 - 디스플레이 캡처.

 추가 후 소스 이름을 정한 뒤 모니터 선택과 커서의 캡처 여부를 선택하면 되며, 설정은 나중에 변경이 가능하다.

디스플레이 캡처 화면


 - 윈도우 캡처.

 디스플레이 캡처와 비슷한데 추가 후 소스 이름을 정한 뒤 원하는 윈도우를 선택하고, 커서 캡처 여부 등을 선택하면 되며 역시나 설정은 나중에 변경이 가능하다.

윈도우 캡처 화면


 참고로 윈도우 캡처의 경우 화면이 작아 여백이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클릭하여 크기를 직접 조절할 수 있다.

캡처 화면 크기 조절


7. 녹화.

 OBS의 메인 화면에 캡처 화면이 나타난다면 이제 모든 설정은 끝났다.

 이제 오른쪽 하단의 '녹화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동영상 녹화를 하면 된다.

OBS Studio 동영상 녹화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