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검색 기능 먹통 증상 해결 방법

2019. 2. 21. 23:43 / 서기랑

 윈도우10의 검색 기능은(Windows Search) 검색어만 입력하면 윈도우의 기능들을 찾아주고 또 바로 실행이 가능한 편리한 기능이다.

 작업표시줄의 돋보기 모양을 클릭하고 검색어를 입력하거나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검색어를 입력하는 것으로 사용이 가능한데 간혹 검색 기능이 먹통이 되어 검색어를 입력해도 검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윈도우10 검색 기능 먹통 증상 해결 방법

1. 검색 프로세스 종료.

 프로그램의 충돌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이라면 검색 프로세스를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하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되기도 한다.

 종료하는 방법은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고(단축키 Ctrl + Shift + Esc), 검색 프로세스를 종료하기만 하면 되며 실행은 종료를 하면 알아서 바로 다시 실행이 된다.

작업 관리자


2. 서비스 확인.

 간혹 윈도우의 서비스를 건드리다가 검색 기능과 관련된 서비스를 종료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관련 서비스를 다시 실행해주기만 하면 되는데 'Ctrl + R'로 실행창을 열고, services.msc를 입력하여 서비스를 실행한 뒤 'Windows Search'라는 서비스를 시작하면 된다.

서비스 실행

윈도우10 검색기능 서비스


3. 윈도우 파일 손상 복구.

 흔한 일은 아니지만 윈도우의 일부 파일에 문제가 생긴 경우 검색 기능까지 먹통이 될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손상된 파일의 복구를 시도하는 것도 좋다.

 복구 방법은 관리자 모드로 cmd를 실행 한 뒤 아래의 명령어를 순차적으로 실행한 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기만 하면 된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sfc /scannow

파일 손상 복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