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리습(LISP) 추가 로드 방법

2019. 2. 9. 16:30 / 서기랑

 리습(LISP)은 자주 사용하는 작업들을 모아 조금 더 쉽고 단순하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으로 일종의 메크로라고 보면 이해하기 편할 수 있다.

 (물론 메크로와는 조금 다르다.)

 캐드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이미 자신에게 필요한 많은 리습을 찾아서 추가하거나 직접 만들어 사용하고 있겠지만 아직 캐드를 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좋은 리습을 구하더라도 추가하는 방법을 몰라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지 않을까 한다.


오토캐드 리습(LISP) 추가 방법

1. 응용프로그램 로드/언로드 실행.

 리습 추가는 응용프로그램 로드를 통해 가능하다.

 우선 오토캐드를 실행한 다음 'appload'를 입력하여 '응용프로그램 로드/언로드'를 실행하도록 하자.

오토캐드 APPLOAD


2. 목차(Contents) 클릭.

 새창으로 응용프로그램 로드/언로드가 나타나면 여기서 리습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단순히 여기서 원하는 리습의 경로를 찾아 로드하는 방식으로 사용을 하게 되면 1회성으로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다음에 캐드를 다시 실행했을 경우 같은 작업을 반복해야 한다.

 따라서 자주 사용하는 리습이라면 시작할 때마다 자동으로 추가되도록 해주는 것이 좋은데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시작하기 세트(Startup Suite)'부분에 있는 '목차(Contents)'를 클릭하도록 하자.

시작하기 세트에 추가


3. 리습 추가.

 조그마한 시작하기 세트 창이 나타나면 여기서 원하는 리습을 추가해주기만 하면 된다.

 다만 알아둘 점이 있는데 이 방식은 리습 파일을 캐드에 영구적으로 추가한다기보다는 리습 파일이 있는 경로를 추가하여 캐드가 시작될 때마다 이 경로에 있는 파일을 자동으로 로드하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후에 리습 파일을 다른 폴더로 이동하였다면 이 부분의 설정도 같이 변경해야 한다는 것이다.

캐드 리습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