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클래식 모드 변경 방법

2019. 2. 7. 21:22 / 서기랑

 편의 때문인지 시대의 흐름 때문 인지는 모르겠지만 오토캐드는 2007년 이후의 버전부터 일반 메뉴를 버리고 리본 형태의 메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 때문에 당연히 기존에 캐드를 사용하던 사람들 중에는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도 많았는데 그나마 2014 버전까지는 클래식 모드라는 것을 통해서 예전의 메뉴 형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놨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었다.


 하지만 2015 버전부터는 무슨 이유인지 클래식 모드를 삭제했는데 이 때문에 리본 형태의 메뉴가 불편한 사람들은 강제로 리본 메뉴를 사용할 수밖에 없었지만...


오토캐드 클래식 모드 변경 방법

1. cuix 파일 다운로드.

 하위 버전에서 추출한 cuix 파일을 이용하여 클래식 모드로 전환하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이를 통해 2015 이후 버전의 캐드도 클래식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우선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자신의 캐드에 맞는 파일 하나만 받으면 된다.)


2. 사용자 인터페이스 실행.

 캐드를 실행시키고 명령 입력창에 'CUI'를 입력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열도록 하자.

 (관리 탭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실행해도 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실행


3. cuix 파일 불러오기.

 전송 탭으로 이동한 뒤 오른쪽의 창에 있는 폴더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1에서 다운로드한 cuix파일을 불러오도록 하자.

클래식 모드 사용자 파일


4. 주 사용자화 파일에 붙여 넣기.

 파일을 불러왔으면 오른쪽 창의 작업공간 하위에 'AutoCAD 클래식'이라는 부분이 보일 것이다.

 이를 왼쪽의 작업공간 하위에 마우스로 끌어다 놓거나, 복사하여 붙여 넣기를 한 뒤 확인을 하여 저장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종료 하면 된다.

주 사용자화 파일에 복사


5. 클래식 모드 변경.

 이제 캐드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톱니바퀴를 클릭하고 새로 추가된 'AutoCAD 클래식'을 클릭하도록 하자.

오토캐드 클래식 모드 변경


 클래식 모드로 변경된 오토캐드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변경이 완료된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