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에 암호걸기 방법 모음

2019. 1. 22. 21:49 / 서기랑

 혼자서만 사용하는 개인 컴퓨터라면 상관없지만 가족 등과 같이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공용 컴퓨터라면 중요한 자료의 보관에 애를 먹을 수 있다.

 물론 정말 중요한 자료라면 USB나 메일, 구글 드라이브 등을 이용하여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겠지만 매번 그렇게 하기도 번거롭거니와 어쨌든 자주 사용하는 자료라면 컴퓨터의 폴더에서 바로 열어 볼 수 있는 것이 편할 텐데 이런 경우에는 폴더에 암호를 걸어 자료를 보관해보는 건 어떨까 한다.

 

프로그램 없이 폴더에 암호 걸기

1. 폴더 속성.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윈도우의 기능을 이용하면 폴더에 암호를 걸 수 있다.

 방법 또한 어렵지 않은데 우선 암호화하고 싶은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열고 '속성'으로 들어가 도록 하자.

폴더 속성

 

2. 고급 설정.

 그다음 일반 탭의 '고급'을 클릭.

고급 특성

 

3. 폴더 암호화.

 고급 특성 창이 나타나면 '데이터 보호를 위해 내용을 암호화' 부분을 체크하고 확인을 하도록 하자.

 폴더 안에 하위 폴더와 파일들이 있다면 모두 암호화할 것인지 물어보는데 필요하다면 확인을 하면 되며 그렇지 않다면 바로 암호화가 될 것이다.

데이터 보호를 위해 폴더 내용을 암호화

 

 참고로 이 방법은 폴더 내의 파일은 열어 볼 수 없도록 암호화되지만 폴더에 어떤 파일이 있는지는 찾아볼 수 있다.

 한마디로 폴더의 암호화라기보다는 폴더 내의 파일의 암호화라고 보는 게 더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윈도우 계정별로 암호화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공용 컴퓨터에서 같은 계정을 사용하고 있다면 소용이 없으니 따로 계정을 만들어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 부족하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폴더에 암호 걸기 프로그램.

1. 프로그램 다운로드.

 위 방법으로 뭔가 부족하다면 아예 폴더를 숨겨서 폴더 내의 파일뿐 아니라 폴더 자체를 볼 수 없도록 할 수 있다.

 다만 그러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데 프로그램은 몇 가지 종류가 있지만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wise folder hider가 아닐까 한다.

 다운로드는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 'Free Download'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wisefolder hider 바로가기

와이즈 폴더 숨기기

 

2. 설치.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면바로 설치를 할 수 있다.

 약관 동의, 설치 폴더 지정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하며 설치 후 재부팅을 할 것인지 물어보는데꼭 하지 않아도 사용에는 문제없는 듯 하니 나중에 하는 걸로 넘어가도록 하자.

설치 과정

 

3. 비밀번호 만들기.

 프로그램을 처음 실행하면 비밀번호를 만들 수 있는 창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설정하는 비밀번호는 이후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입력하는 비밀번호이다.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도록 하자.

현명한 폴더 숨기기

 

4. 폴더 숨기기.

 이제 숨기고 싶은 폴더를 끌어다가 프로그램 창 위에 놓아보자.

 그러면 폴더가 프로그램에 리스트업 되면서 윈도우 탐색기에서는 폴더가 보이지 않게 된다.

 이렇게 숨겨진 폴더는 윈도우의 숨김 폴더와는 다른 형태로프로그램을 통해서만 접근이 가능하며 프로그램은 실행 시 처음 설정한 비밀번호가 있어야만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폴더에 암호를 거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폴더에 암호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