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배포용 문서 수정을 위한 변환기 사용 방법

2019. 1. 16. 21:11 / 서기랑

 한글은 작성한 문서를 무단으로 수정하거나 인쇄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비밀번호를 걸고 배포용 문서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는 생각보다 쉽게 해제가 가능한데 해당 문서를 PDF로 변경하고 다시 한글로 변환하기만 해도 배포용 문서로 저장된 것이 풀려서 해제가 되며 심지어 요즘에는 변환기가 따로 있어 이보다 더 쉽고 간단하게 한글 배포용 문서가 수정이 가능하도록 변환이 가능하다.


한글 배포용 문서 수정을 위한 변환기 사용 방법

1. 사이트 접속.

 우선 구글에서 '한글 배포용 문서 변환기'라고 검색을 하거나 아래의 링크를 통해 사이트에 접속하도록 하자.

 변환기 사이트 바로가기


2. 변환기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하면 바로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부분이 보인다.

 여기서 '찾아보기...'를 클릭하고 파일을 업로드하여 바로 변환을 시도해도 되지만, 사이트에서 바로 변환하는 것은 의외로 에러가 자주 발생하며 심하면 브라우저가 그냥 꺼지면서 안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냥 속 편하게 그 아래에 있는 새소식에서 프로그램을 내려받기를 통해 변환기를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한글 배포용 문서 변환기 다운로드


3. 실행.

 변환기는 압축이 되어있는데 별도의 압축 프로그램이 없어도 zip형식이기 때문에 윈도우에서도 쉽게 압출을 풀 수 있다.

 압축된 파일을 풀고, OpenHwpExe 파일을 실행하도록 하자.

프로그램 압축 해제 및 실행


4. 한글 배포용 문서 변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창 가운데에 '한글 파일 선택 후 변환하기(C)'라는 버튼이 보일 것이다.

 이를 클릭하고 수정을 원하는 한글 배포용 문서를 선택하면 바로 변환이 되면서 같은 폴더에 파일이 생성된다.

 참고로 설정은 보면 바로 알겠지만 변환 되어 생성될 파일 이름을 변경할 수도 있고 폴더를 지정하거나 파일 자체를 덮어쓸 수도 있다.

배포용 한글 문서 변환 시작


5. 확인.

 이제 변환되어 새로 생성된 한글 배포용 문서를 열어 보자.

 일반 한글 문서처럼 자연스럽게 수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