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추가 제거 목록 삭제 방법

2019. 1. 9. 21:36 / 서기랑

 윈도우에서 프로그램을 삭제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해당 프로그램의 언인스톨 파일을 실행하거나 추가 제거를 통해 삭제하는 것이다.

 하지만 간혹 문제가 생겨 위의 방법이 아닌 파일만을 삭제하거나 정상 적인 방법으로 삭제를 했음에도 프로그램 추가 제거에 목록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는데 당장에야 문제는 없지만 이런 것이 보기 싫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프로그램을 찾아서 삭제하면 된다.


프로그램 추가 제거 목록 삭제 방법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을 열고 'regedit'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

 (단축키를 누를 수 없는 상황이라면 '시작 - windows 시스템'에서도 실행을 열 수 있다.)

실행 regedit


2.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했다면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도록 하자.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

레지스트리 편집기 경로 이동


※. 레지스트리 백업.

 이후 3번으로 바로 진행해도 되지만 레지스트리를 변경하는 경우 자칫 문제가 생겨 최악의 경우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이런 작업이 익숙한 사람이 아니라면 되도록 백업은 해두는 것이 좋다.

 여기서는 Unistall폴더를 변경하는 작업이니 만큼 해당 폴더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내보내기를 통해 백업을 하면 된다.

레지스트리 백업


3. 목록에서 삭제할 프로그램 찾기.

 Uninsatall의 하위 폴더가 프로그램 추가 제거의 목록이라고 보면 된다.

 다만 여기서는 {} 안에 키값으로만 되어있어 찾기가 쉽지 않을 텐데 해당 폴더를 클릭하여 오른쪽에 나타나는 정보에서 'DisplayName'부분이 목록에 있는 프로그램 이름이다.

 (스샷을 보면 해당 값은 DaVinci Resolve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삭제할 프로그램 찾기


4. 목록에서 프로그램 삭제.

 삭제 방법은 별거 없다.

 찾은 프로그램의 폴더를 Delete나 마우스 우클릭 후 삭제를 하면 된다.

 참고로 잘못된 목록을 잘못 삭제했다면 위해서 내보내기로 백업했던 파일을 실행하기만 하면 원상복구가 된다.

 (백업을 안 하고 잘못 삭제했다면 삭제한 프로그램을 재설치 후 정상적인 방법으로 삭제해 보자.)

목록에서 프로그램 삭제

관련 글 링크

 

 

 레지스트리 백업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