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틀 고정 기능으로 열과 행 고정하는 방법

2021. 6. 29. 13:29 / 서기랑

 엑셀 문서를 작성하다 보면 내용이 길어져 열 혹은 행의 제목이 넘어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뭐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면 계속 작성해도 상관없다.

 하지만 이런 제목을 계속 보면서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더 편하다면 엑셀의 틀 고정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틀 고정은 말 그대로 열이나 행을 고정시켜 스크롤을 내려도 고정된 부분은 화면을 계속 따라오도록 하는 기능이다.

 

엑셀 틀 고정 기능 사용하기

1. 틀 고정.

 기본적으로 방법은 어렵지 않다.

 엑셀 상단의 메뉴에서 '보기 - 틀 고정 - 틀 고정(F)'를 선택하면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참고로 단축키를 사용하면 더욱더간단하게 사용할 수도 있는데 단축키는 'alt'를 누른 후 w, f, f 순으로 입력하면 된다.

엑셀 틀 고정 방법

 

 이때 고정되는 행과 열 부분은 현재 위치한 셀을 기준으로 위쪽과 왼쪽이 된다.

 (예를 들어 C3의 위치에서 틀 고정을 하면 A,B와 1,2가 고정되는 식이다.)

고정되는 위치

 

2. 첫 행 고정과 첫 열 고정.

 틀 고정 부분을 보면 그 아래에 첫 행 고정과 첫 열 고정이 있을 것이다.

 이는 위치에 상관없이 무조건 첫 행 또는 첫 열을 고정하는 것으로 틀 고정에 비해서는 자주 쓰이지는 않지만 알아두면 나쁘지 않을 것이다.

 (첫 행 고정은 무조건 1행, 첫 열 고정은 무조건 A열이다.)

첫 행 고정과 첫 열 고정

 

3. 틀 고정 취소.

 취소는 틀 고정 방법과 마찬가지로 '보기 - 틀 고정 - 틀 고정 취소(F)'순으로 하면 되며 행 고정, 열 고정 역시 틀 고정에 해당함으로 같은 방법으로 취소가 된다.

 또한 단축키 역시 'alt'를 누른 후 w, f, f 순으로 입력하면 틀 고정이 취소된다.

틀 고정 취소 방법

 

그 외 내용

 엑셀의 틀고정은 작성한 표의 데이터를 쉽게 볼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기능이니 만큼 엑셀을 자주사용한다면 반드시 알아야 되는 기본 기능중의 하나가 아닐까 한다.

 사용 방법도 아주 간단하니 틀고정 메뉴가 어디에 있는지만 기억해두면 쉽게 사용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