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 음량 일괄 조절 방법

2018. 12. 9. 17:01 / 서기랑

 mp3파일로 음악을 듣다 보면 어떤 파일은 소리가 크고 어떤 파일은 소리가 작은 등 음량이 일정하지 않다.

 물론 장르가 모두 같지는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차이는 이해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차이가 너무 심하면 음악이 바뀔 때마다 기기의 볼륨을 조절해야 할 정도가 될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가 빈번하다면 mp3gain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mp3의 음량을 비슷한 수준으로 일괄 조절해보는 건 어떨까 한다.


mp3gain 다운로드 및 설치.

1. mp3gain 다운로드.

 다운로드는 sourceforge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하고, 네이버 자료실을 통해서도 가능한데 보통 네이버 자료실의 자료는 최신 버전의 업데이트가 느린 경우가 많기 때문에 sourceforge에서 다운로드하는 것을 추천한다.

 mp3gain 다운로드 페이지(sourceforge)

mp3gain


2. mp3gain 설치.

 설치는 일반적인 프로그램의 설치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고 안내대로 진행하기만 하면 되는데 한글 메뉴를 원한다면 설치 중간에 나오는 custom 부분에서 lenguage files의 korean을 체크해주면 된다.

한글 메뉴 설치


MP3음량 일괄 조절

1. 파일 추가(Add File).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심플한 화면이 나올 것이다.

 상단의 파일 추가를(혹은 폴더 추가) 통해 일괄로 음량을 조절하고 싶은 mp3파일을 프로그램에 추가하도록 하자.

파일 추가


2. 트랙 분석(Album Analysis).

 처음 mp3파일을 불러오면 리스트 외에 아무 정보도 나타나지 않는데 상단의 트랙 분석을 클릭하면 파일을 분석 후 잠시 뒤 볼륨 등의 정보가 나타난다.

트랙 분석


3. 음량 조절.

 mp3파일의 볼륨이 나타났다면 이제 자신이 원하는 수준으로 볼륨을 조절하기만 하면 된다.

 기준 볼륨 수치를 정한 뒤 트렉 게인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리스트에 있는 파일들의 볼륨을 일괄적으로 조절하게 된다.

음량 조절


그 외.

 mp3 음량 조절 방법은 위의 mp3gain이란 프로그램 외에도 mp3를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면 대부분 가능하다.

 하지만 보통은 사용에 제약이 있거나 방법이 생각보다 어려운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단순히 mp3의 볼륨만을 조절하기를 원한다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