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 스캔하는 방법 모음

2018. 12. 4. 23:40 / 서기랑

 qr(quick response)코드는 특정한 정보를 담고 있는 2차원 형식의 바코드이다.

 주로 광고, 청첩장, 이벤트 등 특정한 사이트나 페이지의 이동을 위한 주소를 담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스마트폰을 지고 있다면 간단한 앱의 설치만으로 쉽게 스캔이 가능하다.


qr코드 스캔하는 방법

1. qr코드 스캐너 앱.

 가장 대표적이고 기본적인 방법이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앱 스토어(구글 플레이 스토어, 애플 앱 스토어 등)에서 'qr코드 스캐너'만 검색해도 많은 앱이 나타나는데 이 중에서 별점 높고 다운로드 수가 많은 앱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면 된다.

 (무책임한 말로 보일 수 있으나 대부분 약간의 광고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큰 차이가 없다.)

플레이 스토어


2. 포털 사이트 앱.

 포털 사이트로 다음이나 네이버를 자주 사용한다면 앱을 설치한 사람도 많을 텐데 앱을 설치했다면 각 포털의 검색창의 qr코드 스캔 메뉴를 통해서 스캔을 할 수 있다.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qr코드 스캔 메뉴를 볼 수 있지만 어차피 터치하면 스토어로 넘어가며 설치를 해야 한다.)

다음 코드검색

다음


네이버 스마트 랜즈

네이버


 다음의 경우 검색창 옆에 마이크 아이콘을 터치하고 qr코드라는 메뉴를 터치하면 qr코드 스캐너가 실행되며, 네이버의 경우 검색창의 사진기 모양을 클릭하여 스마트 랜즈를 실행하고 카메라를 qr코드에 대면 스캔이 가능하다.

qr코드 스캔


3. 컴퓨터로 스캔하는 방법.

 위 두 가지 방법은 스마트폰이 있어야 가능한 방법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고장 났다던가 없다면 부득이하게 컴퓨터로 qr코드를 스캔해야 할 수도 있는데 가장 정석적인 방법은 바코드 스캐너 같은 기기를 사용하는 것이겠지만 보통 일반적인 집에서 가지고 있을 리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닌데 qr코드를 그림으로 저장하여 업로드하거나 qr코드가 있는 사이트의 url을 적으면 해당 qr코드의 내용을 알려주는 사이트가 있으니 이를 이용하면 된다.


 사이트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접속할 수 있으며 qr코드 외에도 데이터 매트릭스나 바코드의 스캔 결과도 볼 수 있으니 알아두면 여러 가지로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onlinebarcodereader 링크

 컴퓨터로 qr코드 스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