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SXS 폴더 정리 방법 모음

2018. 11. 21. 23:32 / 서기랑

 WINSXS 폴더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윈도우 업데이트 후에 그 전 버전의 파일을 보관하는 폴더라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이 폴더의 용량은 업데이트 크기나 횟수에 어느정도 비례 해서 점점 늘어나게 되는데 특히 SSD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용량에 민감하기 때문에 삭제를 하면 어떨까 하고 생각할 수 있지만 무턱대고그냥 삭제해버리면 윈도우는 심각한 오류가 발생하고 심지어는 포맷을 해야 하기 때문에 다음의 방법으로 WINSXS 폴더를 정리하는 것이 좋다.


WINSXS 폴더 정리 방법 모음

1. 디스크 정리 사용.

 일단 기본적인 방법은 윈도우의 디스크 정리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물론 모두 정리 되는것은 아니지만 안전하게 용량 확보가 가능하기 때문에 용량이 많이 부족하지 않다면 가장 무난한 방법이 아닐까 한다.

윈도우 디스크 정리


2. cmd 명령어 사용.

 위 방법으로도 어느정도 WINSXS 폴더를 정리할 수 있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은 cmd의 명령어를 이용하는 것이다.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은데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한 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고 기다리면 된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으면 명령어 실행이 되지 않는다.)

 Dism.exe /online /Cleanup-Image /StartComponentCleanup

dism 실행


3. Windows Update Clean Tool

 마지막으로는 Windows Update Clean Tool을 사용하여 WINSXS 폴더를 정리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어차피 위의 두 가지 방법만 사용해도 충분히 정리가 가능하며 사용자에 따라서는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혹시나 위의 방법으로도 정리가 되지 않는 다면 마지막으로 사용해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Windows_Update_Clean_Tool.7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