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온도 측정 간단하게 하는 방법

2018. 11. 14. 22:18 / 서기랑

 컴퓨터 cpu의 온도는 보통 3~40도를 유지하며 많은 양의 작업을 하는 경우 6~70도 정도까지 올라간다.

 하지만 무리하게 오버클럭을 하거나 시간이 오래 지나서 내부에 먼지가 많이 쌓이게 되는 등의 문제가 있다면 당연히 cpu 온도는 더 높게 올라갈 수 있는데 자신의 cpu온도가 너무 높게 올라가는 것이 아닐까 하는 걱정이 된다면 cpu 온도 측정 프로그램으로 확인을 해보는 건 어떨까 한다.


cpu 온도 측정 방법.

1. HWMonitor 다운로드.

 우선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서 HWMonitor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설치 파일과 압축된 파일이 있는데 설치 같은 번거로운 작업이 싫다면 zip로 압축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풀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운로드 페이지

하드웨어 모니터


2. 프로그램 실행.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되는데 자신의 컴퓨터 비트에 맞는 실행파일로 실행하면 된다.

 (32비트라면 HWMonitor_x32, 64비트라면 HWMonitor_x64이다.)

64비트 실행


3. cpu 온도 확인.

 HWMonitor 프로그램을 실행했다면 이제 cpu의 현재 온도를 확인하기만 하면 된다.

 온도는 자신의 cpu 명칭 밑에 Temperatures 부분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cpu의 전체 온도와 각 코어별 온도를 확인할 수 있다.

cpu 온도 측정 화면


그 외.

 cpu의 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다양하게 있지만 위 방법은 용량 적은 프로그램을 설치 없이 바로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간단한 방법이 아닐까 한다.

 또한 cpu 외에 메인보드, SSD나 HDD와 같은 보조 기억장치, 그래픽카드 등의 온도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컴퓨터의 온도를 확인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