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디스크 조각모음 예약 해제 설정 방법

2018. 11. 13. 22:50 / 서기랑

 디스크 조각모음은 파일이 여러 개의 조각으로 쪼개져 디스크에 저장된 경우(파편화), 한 덩어리로 모아주는 기능을 한다.

 하지만 HDD가 아닌 SSD의 경우, 그 특성상 파일이 조각 나도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으며 조각모음을 하게 되면 오히려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의견도 많기 때문에 굳이 수고를 들이면서 할 필요가 없는데 윈도우10의 기본설정은 주기적으로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도록 예약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SSD를 사용하고 있다면 해제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윈도우10 디스크 조각모음 예약 해제 설정 방법

1.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 실행.

 시작에서 '드라이브 조각'을 검색하고 나온 결과에서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 앱을 실행하도록 하자.

시작 드라이브 조각 검색


2. 설정 변경.

 드라이브 최적화 창이 나타나면 현재 컴퓨터에 있는 드라이브를 볼 수 있는데 미디어 유형이나 디스크 조각 모음이 언제 실행되었는지 등의 정보도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확인을 했다면 이제 아래에 있는 '설정 변경'을 클릭하도록 하자.

드라이브 최적화


3. 최적화 일정 설정.

 이제 여기서 최적화 일정의 옵션을 변경하면 되는데 모든 드라이브의 디스크 조각모음 예약을 종료하고 싶다면 '예약 실행(권장)(R)' 부분의 체크를 해제하기만 하면 된다.

예약 실행 설정


 다만 HDD의 경우는 디스크 조각모음이 상당히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SSD와 HDD를 병행해서 사용하는 경우라면 예약 실행을 완전히 해제하는 것보다는 선택을 통해서 HDD 드라이브의 디스크 조각모음 예약은 실행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위에서 미디어 유형을 확인했다면 어떤 드라이브가 SSD고 HDD인지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드라이브 선택 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