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는 한자를 찾기 위한 방법

2018. 11. 12. 21:38 / 서기랑

 간단하고 자주 사용하는 한자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반대로 평소 자주 사용하지 않거나 획수가 많아 어려운 한자는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데 요즘에는 프로그램이나 어플을 통해서 획수를 통해서 찾거나 아니면 직접 그리는 식으로 쓰거나 사진을 찍고 인식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한자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모르는 한자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해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모르는 한자 찾기

1. 포털 사이트의 한자 사전 이용.

 다음이나 네이버 등의 포털 사이트에는 각종 사전을 지원한다.

 그중에서는 한자를 위한 한자 사전 역시 지원하는데 PC나 모바일에 상관없이 인터넷만 된다면 포털 사이트에서 한자사전만 검색해도 바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편하게 한자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한다.


 포탈의 사전마다 찾는 방법 조금 다른데 다음으로 예를 들면 크게 두 가지로 방법으로 한자를 찾을 수 있다.

 다음 한자사전

다음 한자사전


 첫 번째는 필기인식으로 직접 마우스나 터치로 그려서 한자를 찾는 방식이다.

 아마 가장 무난하면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방식이 아닐까 하는데 이 방식은 네이버 사전도 지원하며 웬만한 한자 찾기 프로그램이나 앱에서는 모두 지원하는 방식이 아닐까 한다.

필기인식 한자 찾기


 두 번째 방법은 요소 검색으로 한자의 각 위치에 해당하는 획수와 모양을 찾는 방식이 이다.

 얼핏 보면 찾기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한자의 일부분만 기억이 나는 경우나 한자를 어느 정도 아는 사람이라면 오히려 찾기 좋은 방식이 아닐까 한다.

획 찾기


2. 한자사전 앱.

 위 방법으로도 웬만한 한자는 다 찾을 수 있다.

 하지만 평소 한자를 찾아야 할 일이 많거나 한 번에 많은 양의 한자를 찾아야 한다면 휴대폰의 앱을 이용하는 것이 더 편할 수도 있는데 앱을 잘 찾아보면 카메라로 찍은 사진에서 한자가 있으면 바로 찾아주는 기능을 가진 앱도 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네이버 앱으로 예를 들어보겠다.

 네이버 앱을 실행하면 검색창에 카메라 모양이 보일 것이다.

네이버 앱


 이를 터치하고 모르는 한자를 사진으로 찍기만 하면 인식하면서 네이버 사전으로 찾아준다.

 (물론 인식률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사진만 잘 나온다면 그럭저럭 잘 찾는 편이다.)

네이버 스마트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