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속도측정 프로그램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다운로드 및 사용법

2018. 11. 8. 21:57 / 서기랑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는 SSD나 HDD 등의 속도를 측정하는 오픈소스 벤치마크 프로그램이다.

 HD Tune에 비해서는 기능도 적고 임의의 공간에 테스트 파일을 두고 측정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부분별 속도가 다를 수 있는 HDD의 속도 측정에는 정확하지 않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바꿔 말하자면 그만큼 단순하여 사용하기 쉽고 부분별 속도가 일정한 SSD의 경우는 비교적 빠른 속도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SSD의 속도 측정을 해보고 싶다면 괜찮은 프로그램이 아닐까 한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다운로드

1. 다운로드 페이지 접속.

 우선 아래의 링크를 통해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CrystalDiskMark)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도록 하자.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다운로드 페이지


2. CrystalDiskMark 부분을 찾아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CrystalDiskMark부분이 보일 것이다.

 (CrystalDiskInfo와 혼돈하면 안 된다.)

 여기서 Standard Edition 밑에 있는 zip(무설치 버전)이나 exe(설치 버전)를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되는데 어차피 간단하게 사용하는 용도이니 만큼 무설치 버전인 zip을 다운로드하는 것을 추천한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다운로드


 참고로 Shizuku Edition도 스킨(?)만 다를 뿐 기능상의 차이는 없으니 취향에 맞는다면 Standard Edition 대신 다운로드해도 상관없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사용법

1. 프로그램 실행.

 자신의 운영체제 비트에 맞는 파일을 실행하도록 하자.

 (아주 오래된 컴퓨터가 아닌 이상 웬만하면 64비트다.)

프로그램 실행


2. 측정 옵션 설정.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날 것이다.

 여기서 상단의 초록색의 All 버튼 오른쪽에 있는 5, 1GB, C:는 순서대로 측정 횟수, 측정 용량, 측정 드라이브라고 보면 되는데 기본적으로는 자신이 측정하고 싶은 드라이브를 선택하는 용도 외에는 굳이 건드리지 않아도 무난하다.

측정 옵션 설정


3. 속도 측정.

 드라이브를 확인했으면 이제 왼쪽의 초록색 버튼을 클릭하는 것으로 각 항목의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데 ALL 버튼은 모든 항목의 속도를 측정한고 보면 된다.

seq : 순차적인 읽기/쓰기 성능을 측정하는 항목으로 주로 용량이 큰 파일을 읽고 쓰는 성능과 연관이 있다.

4Kib : 주로 용량이 적은 파일의 읽기/쓰기 성능을 측정하는 항목으로 컴퓨터의 부팅이나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와 관련이 있다.

그 외 : seq나 4Kib 아래에 있는 Q32T1이나 Q8T8등은 Q는 테스트 파일을 숫자만큼으로 쪼개서 한 번에 읽기/쓰기를 테스트하는 부분이라고 보면 되며 T는 테스트 파일을 동시에 처리하는 스레드 수라고 보면 되지 않을까 한다.

(Q는 큐(Queue), T는 스레드(Thread)가 아닐까 한다.)

SSD 속도 측정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