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BitLocker 설정과 해제 방법

2018. 10. 23. 21:49 / 서기랑

 윈도우의 BitLocker은 드라이브를 암호화하여 보호하는 기능이다.

 ssd나 hdd부터 usb까지 드라이브라면 모두 암호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무나 보면 안 되는 중요한 자료가 있는 경우라면 보안을 위해서라도 암호화를 해두는 것도 나쁘지 않은데 이렇게 BitLocker를 이용하여 드라이버를 암호화를 해두면 랜섬웨어에서도 드라이브를 보호할 수 있는 장점까지 가지고 있다.

 참고로 윈도우10 홈 버전에서는 BitLocker자체가 없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


윈도우10 BitLocker 설정

 드라이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메뉴가 나타나면 'BitLocker 켜기'를 클릭하도록 하자.

윈도우10 BitLocker 설정


 그러면 BitLocker 설정을 위한 창이 나타나는데 먼저 드라이브가 암호화되었을 때 잠금을 해제할 방법은 '비밀번호'와 '스마트카드'가 있으며 얼마큼 중요한 자료를 보관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보통은 암호화 정도만 해도 무난할 것이다.

드라이브 암호화


 그다음 암호를 잊어버렸을 경우를 대비한 복구 키의 경우 자신이 가장 편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파일에 복구키를 저장


 암호화할 드라이브 공간 선택 부분은 윈도우를 설치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사용 중인 디스크 공간만 암호화'를 그렇지 않다면 '전체 드라이브 암호화'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디스크 공간만 암호화


 마지막으로 사용할 암호화 모드의 경우 이동할 일이 없는 ssd나 hdd는 새 암호화 모드, 그와 반대로 이동할 일이 많은 usb의 경우 호환 모드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새 암호화 모드 사용


 여기까지 했다면 이제 암호화 시작 버튼으로 드라이브를 암호화하면 된다.

 시간은 생각보다 오래 걸리는 편이기 때문에 느긋한 마음으로 기다리는 것이 좋으며 암호화가 완료되면 드라이브의 아이콘에 자물쇠 모양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암호화 시작


윈도우10 BitLocker 해제

 필요에 의해 설정을 했지만 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거나 불편하기만 하고 굳이 암호화까지 해가면서 드라이브의 보호가 필요 없다면 당연히 해제하는 것이 좋은데 해제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먼저 BitLocker 설정이 된 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메뉴가 나타나면 'BitLocker 관리'를 클릭하도록 하자.

 (검색에서 찾아도 된다.)

윈도우10 BitLocker 해제


 관리 창이 나타나면 현재 컴퓨터의 드라이브들이 보이는데 BitLocker 설정이 된 드라이브를 찾아 화살표를 클릭하여 하위 메뉴를 보이게 하고 'BitLocker 끄기'를 클릭.

BitLocker 관리


 메시지가 나타나면 시간은 걸리지만 그동안 pc 사용은 계속할 수 있다는 안내 메시지이니 적당히 읽고 'BitLocker 끄기'버튼을 클릭한 뒤 잠시 가다리면 BitLocker의 해제는 완료된다.

BitLocker 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