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스크린샷 찍는 방법

2018. 10. 21. 16:14 / 서기랑

 맥북은 윈도우 계열 컴퓨터와 다르게 Print Screen키로 스크린샷을 찍을 수 없다.

 (아예 키가 없다.)

 하지만 다른 단축키를 사용하면 스크린샷을 찍을 수는 있는데 윈도우보다는 조금 번거롭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그만큼 기능이 더 많다고 볼 수 있다.


맥북 스크린샷 단축키

전체 화면 캡처하기

 'Shift + Command(⌘) + 3' 키를 누르면 스크린샷이 찍히면서 데스크탑(바탕화면)에 전체 화면의 png파일이 생성이 된다.

 이때 파일 저장이 아닌 클립보드에 저장하고 싶다면 'Control'키를 같이 누르면 된다.

 ('Shift + Command(⌘) + Control + 3' 와 같다고 보면 된다.)

전체화면 스크린샷


윈도우 캡처하기

 'Shift + Command(⌘) + 4' 키를 누르고,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마우스 포인터가 카메라 모양으로 변경이 된다.

 그다음 원하는 윈도우를 클릭하면 해당 윈도우가 캡처되면서 데스크탑에 스크린샷 파일이 생성이 되는데 클립보드 저장을 원한다면 먼저 'Control'키를 누르고 윈도우를 클릭하면 된다.

 참고로 이 방법으로 캡처를 하면 테두리에 그림자가 생기는데 이를 제외하고 싶다면 'option(⌥)'키를 누른 상태로 윈도우를 클릭하면 된다.

윈도우 스크린샷


원하는 부분 캡처하기

 'Shift + Command(⌘) + 4' 키를 누르고,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드래그한 부분이 캡처되면서 데스크탑에 스크린샷 파일이 생성된다.

 역시나 클립보드 저장을 원한다면 'Control'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를 하면 된다.

원하는 부분 스크린샷


 이 외에도 맥 OS가 Mojave라면 'Shift + Command(⌘) + 5' 키를 눌러서 화면 제어기를 불러올 수 있는데 이 제어기를 통해서도 스크린샷을 찍을 수도 있다.


스크린샷 파일 저장 포맷 변경

 기본적으로 스크린샷 파일은 png로 저장이 된다.

 png는 비손실 압축으로 이미지의 품질은 좋다고 볼 수 있지만 이에 비례해 용량이 크기 때문에 이를 변경하고 싶은 사람도 있을 텐데 변경은 터미널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간단하게 변경이 가능하다.

 참고로 저장 포맷은 gif, jpg, bmp, png, pdf, psd 등을 사용 가능하다.


명령어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type jpg

killall SystemUIServer


 (터미널은 'Command(⌘) + F'키를 눌러 찾기에서 'terminal'을 검색하고 실행하면 된다.)

스크린샷 포맷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