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os를 vmware에 해킨토시 설치 방법

2018. 10. 20. 17:17 / 서기랑

 맥OS를 맥북이 아닌 일반 컴퓨터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해킨토시라는 방법을 이용해야 한다.

 보통은 설치하기 번거롭기 때문에 설치하면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래도 예전보다는 상황이 좋아져서 vmware의 가상 머신을 이용한다면 생각보다 쉽게 해킨토시 설치가 가능하다.


맥os를 vmware로 해킨토시 설치 방법

1. 맥OS의 vmdk 파일 준비.

 먼저 설치를 위한 vmdk을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 여기서는 10.12 Sierra의 vmdk 파일로 작업을 하였다.

macOS 10.12 Sierra

파일 구글드라이브 링크

분할 파일 구글드라이브 링크

출처 - https://techsviewer.com


 참고로 통파일의 경우 링크를 걸어뒀지만 현재 다운로드가 되지 않으니 분할 파일로 다운로드 후 winrar를 통해 압축을 해제하는 것이 좋다.

관련 글 - winrar 압축해제 방법


2. vmware 설치.

 vmware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player 버전은 무료로 설치하고 사용이 가능하다.

 vmware 홈페이지


 왼쪽의 디스켓 모양의 DOWNLOADS를 클릭하고 메뉴가 나타나면 Workstation Player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가 나타난다.

 (윈도우 버전으로 다운로드하면 되며 이 최신 버전인 15 버전으로 진행해도 설치는 잘 되는 듯하다.)

vmware 다운로드


3. unlocker 설치.

 vmware에는 기본적으로 Apple Mac Os X와 관련된 선택지가 없다.

 따라서 이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unlocker를 다운로드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하는데 unlocker는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파일을 다운로드 후에는 압축을 풀고 'win-install.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고 잠시 기다리면 된다.

 unlocker 다운로드 페이지

unlocker 다운로드 및 설치


4. 맥os 가상 머신 생성.

 이제 기본적인 준비가 끝났다면 vmware를 실행하고 'Create a New Virtual Machine'를 클릭하도록 하자.

가상머신 생성


 가상 머신 생성 창이 나타나면 'I will install the operating system later.'을 체크하고 Next를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가자.

가상머신 생성 방법 선택


 Apple Mac OS x를 체크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위에서 다운로드 한) vmdk파일에 맞는 맥OS의 버전을 선택하고 Next를 클릭.

Mac OS 선택


 생성될 가상 머신의 이름과 파일의 경로를 지정하고 next를 클릭하면되는데 있다가 이 경로에서 파일을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기억해두는 것이 좋다.

Mac 버전 선택


 하드디스크 생성 부분은 어차피 나중에 삭제할 것이기 때문에 대충 next를 클릭하여 넘어가자.

하드디스크 용량 설정


 이제 모든 설정이 끝났으면 Finsh를 클릭하여 가상 머신을 생성하면 된다.

 참고로 'Customize Hardware...'를 클릭하면 가상 머신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일단 넘어가고 다음에 설정하는 것이 좋다.

생성 완료


5. vmdk 교체

 이제 생성한 가상 머신의 vmdk파일을 1에서 다운로드한 맥os가 설치된 vmdk파일로 교체해야 한다.

 먼저 vmware의 메인 화면에서 생성한 가상 머신을 클릭하고 오른쪽의 'Edit Vitual machine settings'를 클릭하여 설정창을 열도록 하자.

생성한 가상 머신 설정

 설정창이 열리면 우선 메모리를 4GB로 변경하고, Hard Disk(SATA) 부분을 클릭하고 Remove로 삭제하도록 하자.

램 설정 및 하드 삭제


 가상 하드를 삭제했다면 이제 새로운 가상 하드를 추가하면 되는데, Remove옆에 있는 ADD 버튼을 클릭하고 Hard Disk를 선택하도록 하자.

새로운 하드디스크 생성


 생성할 디스크 타입은 SATA 체크 후 Next.

하드는 sata선택


 그다음 디스크는 이미 준비되어 있으니 'Use an exsisting virtual disk'를 체크하고 Next를 클릭하고 넘어가자.

가상 하드 선택 체크


 디스크 선택은 당연히 가지고 있는(위에서 다운로드한) vmdk파일을 선택하고 Finish를 클릭하면 되는데 파일은 관리를 위해서라도 가상 머신을 생성한 경로로 이동한 뒤에 추가하는 것이 좋다.

vmdk 파일 선택


6. vmx 파일 수정.

 아직 끝난 것이 아니다.

 가상 머신을 생성한 폴더로 이동하면 해당 이름.vmx 파일이 있을 것이다.

vmx 파일 위치


 이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smc.version = "0" 를 추가하고 저장하도록 하자.

vmx파일 수정


7. 가상 머신 실행 후 맥OS 설치.

 이제 가상 머신을 실행하면 사과 모양의 애플 로고가 뜨면서 맥os가 부팅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언어나 아이디 등록 등의 기본적인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참고로 한영 전환은 '윈도우키 +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된다.

맥os 해킨토시 설치


8. vmware tool

 맥OS의 설치가 완료됐다면 이제 마지막으로 vmware tool을 설치하면 되는데 

 상단의 player의 메뉴에서 'Install VMware Tools'를 클릭하면 설치 메뉴가 나타나고 이를 통해 설치하면 된다.

vmware tool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