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파일 압축하기

2018. 10. 8. 21:26 / 서기랑

 아주 예전에는 파일을 압축하기 위해서 별도의 압축 프로그램이 있어야만 했다.

 하지만 요즘에는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압축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별도의 압축 프로그램이 없어도 되는데 방법도 간단하고 압축하는 속도도 상당히 빠른 편이기 때문에 알아두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이다.

(사실 지원한지는 상당히 오래됐지만 압축을 풀 줄은 알아도 하는 방법은 의외로 모르는 사람이 많은 듯하다.)


간단하게 파일 압축하기

 우선 압축하고 싶은 파일 혹은 폴더를 선택하도록 하자.

압축할 파일 선택


 선택을 완료했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나타나는 메뉴에서 '보내기 -> 압축(ZIP) 폴더'를 클릭하도록 하자.

선택한 파일 압축 zip


 그러면 zip확장자를 가진 압축파일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파일이 선택한 파일 혹은 폴더가 압축된 파일이며 여기까지만 하면 파일 압축하기는 간단하게 끝이다.

파일이 zip으로 압축된 모습

 참고로 압축을 푸는 방법은 압축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압축 풀기'를 클릭하면 된다.

압축해도제 간단


다른 압축 프로그램은 필요 없을까?

 윈도우에서 자체적으로 파일에 대한 압축과 풀기를 지원한다면 압축 프로그램은 필요 없는 게 아닌가 하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윈도우에서는 zip 외에 rar이나 7z, egg 같은 다른 확장자의 압축 포맷으로는 압축을 할 수도 없고, 풀지도 못하며 대용량의 파일을 압축하는 경우 다른 압축 포맷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압축 포맷을 접할 일이 많고, 대용량의 파일을 압축하는 경우가 많은 경우라면 별도의 압축 프로그램을 설치해 두는 것이 좋으며 그렇지 않다면 그냥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압축 기능을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하지 않을까 한다.


관련 글 링크

압축 프로그램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의 글들을 참고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 무료 압축프로그램 두 가지 소개

- 7z 압축풀기

- rar 압축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