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크기 줄이기 및 조절 방법

2018. 9. 15. 11:00 / 서기랑

 보통 사진을 찍으면 화질을 위해 최대 크기의 해상도로 찍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력서 같이 사진의 크기가 정해져 있는 곳에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사진의 크기를 줄이는 등의 조절을 해야 하는데 별다른 프로그램의 설치 없이 간단하게 하는 방법부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여러 사진을 일괄적으로 줄이는 방법을 정리해봤다.


간단하게 사진 크기 줄이기

 윈도우의 그림판을 이용한다면 별다른 프로그램의 설치 없이도 간단하고 쉽게 사진 크기 줄이기가 가능하다.


 우선 줄이고 싶은 사진을 그림판으로 열어보자.

 (보통 그냥 사진을 열면 그림판으로 열리지만 그렇지 않다면 그림판을 실행해서 열어도 된다.)

사진 크기 줄이기 및 조절 방법


 사진을 열었다면 그림판의 상단 메뉴에서 크기 조정을 찾을 수 있을 텐데 이를 클릭하도록 하자.

 (그림판의 기본 창 크기를 작게 해뒀다면 크기 조정이라는 글씨는 안 보이고 그 왼쪽에 있는 아이콘만 보일 것이다.)

그림판의 크기 조정


 크기 조정 창이 나타나면 이제 여기서 원하는 사진 크기로 줄이면 되는데 백분율로 줄여도도 되지만 원하는 크기가 있다면 픽셀을 선택하여 직접 지정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기본적으로는 가로 세로 비율 유지가 체크되어 있으니 이것이 싫다면 체크를 해제하고 값을 변경하면 된다.

픽셀 가로 세로


일괄로 사진 크기 줄이기

 줄여야 하는 사진이 여러 개라면 그림판으로 하나씩 일일이 줄이는 것은 상당히 귀찮은 작업이 아닐 수 없는데 이런 경우에는 포토스케이프를 사용하여 일괄로 사진 크기를 줄이는 것은 어떨까 한다.

 포토스케이프는 사진이나 이미지를 쉽게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유료 버전과 무료 버전이 있지만 무료 버전만으로도 여러 개의 사진도 일괄로 줄일 수 있다.

 포토스케이프 다운로드(네이버 자료실)


 우선 포토스케이프를 실행하고 일괄 편집 탭을 클릭하도록 하자.

일괄로 사진 크기 줄이기


 일관 편집 탭으로 넘어가면 이제 사진들을 끌어다 놓으면 되는데, 왼쪽의 폴더에서 경로를 선택하고 그 아래 사진이 나타나면 이를 끌어다 놓으면 된다.

사진 경로 지정


 사진을 끌어다 놨다면 이제 오른쪽의 크기 조절에서 원하는 크기로 줄이도록 하자.

 (일괄이니 만큼 대표로 하나의 사진의 크기만 줄이면 된다.)

사진 크기 조절


 사진을 줄였으면 이제 저장을 해야 되는데 오른쪽 상단의 모든 사진 저장(변환) 버튼으로 저장을 해야지만 줄여놓은 크기가 일괄로 적용이 된다.

일괄 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