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리소스부족 오류 해결방법

2018. 9. 13. 10:00 / 서기랑

 "리소스가 부족하여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데이터를 더 적게 선택하거나 다른 응용 프로그램들을 닫으십시오."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작업을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말 그대로 리소스부족, 즉 컴퓨터의 메모리가 부족하여 나타나는 오류 메시지로 대용량의 엑셀 파일을 열거나 과도한 조건부 서식의 사용, 엄청난 범위의 참조 영역 지정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


엑셀 리소스부족 오류 해결방법

1. 불필요한 프로그램 종료.

 메모리는 엑셀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인터넷이나 메신저 등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모든 프로그램이 공유하여 사용한다.

 따라서 평소에 별문제 없이 사용하던 엑셀 파일임에도 리소스부족 오류가 발생한다면 현재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종료하여 메모리를 확보하는 것이 좋다.

엑셀 리소스부족 오류 해결방법


2. 64비트로 재설치.

 컴퓨터가 32비트까지만 지원한다면 어쩔 수 없지만 64비트를 지원하는 컴퓨터임에도 32비트 엑셀을 설치하고 사용하고 있다면 삭제 후 64비트로 재설치할 것을 추천한다.

 이유는 간단한데 32비트 버전의 엑셀은 메모리 한계가 2GB로 잡혀있기 때문에 컴퓨터에 여유 메모리가 아무리 많더라도 엑셀 파일이 2GB가 넘어가버리면 리소스부족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64비트의 한계는 8TB.)

엑셀 비트 확인


3. 가상 메모리 늘리기.

 불필요한 프로그램도 모두 종료했고, 64비트 엑셀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오류가 발생한다면 가상 메모리를 늘리는 방법도 있다.

 가상 메모리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지만 간단하게 말하자면 부족한 메모리를 하드디스크로 대체한다고 보면 되는데 RAM이 낮아서 메모리가 부족한 경우라면 이 방법으로도 해결이 가능하다.

 (제어판 - 고급 시스템 - 고급 탭에서 성능 설정 - 다시 고급 탭에서 가상 메모리 변경 클릭.)

가상 메모리 설정


4. LAA(Large Address Aware) 업데이트.

 64비트 버전의 엑셀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LAA 업데이트를 해보는 건 어떨까 한다.

 2013과 2016 버전의 엑셀만 가능하긴 하지만 해당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64비트 컴퓨터는 엑셀의 메모리 한계가 4GB까지 늘어나며 32비트 컴퓨터는 3GB까지 늘어나게 된다.

 다만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3GB 부팅 스위치를 활성화를 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로울 수 있는데 자세한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엑셀 주소 인식 기능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