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뷰어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2018. 9. 6. 22:11 / 서기랑

 DWG 파일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캐드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하지만 단순히 열어서 보기만 하는 것이라면 뷰어를 사용해서 보면 되는데 뷰어의 종류는 찾아보면 많겠지만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은 오토캐드의 개발사인 오토데스크에서 제공하는 뷰어를 이용하는 것이다.


오토캐드 뷰어 다운로드

 오토데스크의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DWG 파일을 보기 위한 오토캐드 뷰어는 Autodesk 뷰어(온라인), DWG TrueView, Design Review 등 세 종류를 찾을 수 있다.

오토캐드 뷰어 다운로드 종류


 우선 모든 종류의 뷰어가 DWG 파일뿐만 아니라 DWF, DXF 파일까지 열어볼 수 있기 때문에 무엇을 사용하더라도 크게 문제 될 것은 없다.

 하지만 Design Review의 경우 2013 버전까지 밖에 없으며 주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마크업 기능도 버전이 맞는 DWG TrueView를 설해야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는다.

각 뷰어의 특징


 그렇다면 남은 뷰어는 온라인에서 바로 볼 수 있는 Autodesk 뷰어와 설치형 뷰어인 DWG TrueView인데 우선 Autodesk 뷰어는 오토데스크의 계정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 문제가 될 수 있고, DWG TrueView는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해야 한다는 점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상황이나 취향 것 선택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다운로드는 아래의 페이지에서 원하는 종류의 뷰어를 선택하여 온라인에서 바로 보거나(Autodesk 뷰어) 다운로드할 수 있다.(DWG TrueView, Design Review)

 오토데스크 DWG 뷰어 다운로드 페이지

종류별 다운로드


 참고로 위 링크에서 DWG TrueView를 다운로드하면 선택사항 없이 무조건 최신 버전으로 다운로드가 된다.

 하지만 xp에서는 2014 버전까지만 구동이 가능하고, Design Review 역시 2013 버전까지만 있기 때문에 구버전의 DWG TrueView가 필요할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아래의 링크에서 필요한 버전의 DWG TrueView를 다운로드하면 된다.

 버전별 DWG TrueView 다운로드 페이지


오토캐드 뷰어 설치 방법

 DWG TrueView를 다운로드를 하고 실행하면 바로 경로를 지정하라고 나올 것이다.

 이 경로는 프로그램의 설치 경로가 아닌 설치 파일의 압축을 푸는 경로라고 보면 되는데 지정하고 잠시 기다리면 설치 화면이 나타난다.

DWG TrueView 추출


 이제 여기서 설치를 진행하면 되는데 다른 프로그램의 설치와 크게 다를 것 없다.

 (라이선스 동의, 설치 경로 지정이 끝이다.)

메인 설치 화면라이선스 동의

설치경로 지정설치 완료


 설치를 완료했다면 이제 뷰어를 실행하여 DWG 파일을 열어보기만 하면 되는데 간혹 실행을 했는데 dll 파일과 관련된 오류가 발생한다면 아래의 링크에서 Visual C++ 재배포 기능 패키지를 설치해보길 바란다.

 재배포 가능 패키지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