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 엔진 유니티의 다운로드와 설치 방법

2018. 8. 30. 13:50 / 서기랑

 유니티는 주로 저사양/소규모 게임 개발에 적합한 게임 엔진이다.

 직관적인 GUI를 기본으로 다양한 플랫폼으로 빌드가 가능하며, 에셋 스토어의 존재로 인해 개발에 필요한 리소스를 쉽게 얻을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어 주로 인디 개발자나, 초보 개발자들이 게임 개발을 위해 자주 선택하는 게임 엔진 중 하나이다.


유니티 다운로드 방법

 다운로드는 유니티 코리아 홈페이지의 구독을 통해서 가능하다.

 구독 페이지 바로가기


 무료 버전인 Personal과 유료 버전인 Plus,  Pro가 존재하는데 무료 버전에서도 핵심 기능은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무료 버전을 먼저 사용해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유니티 다운로드


 Personal 무료 체험 버튼을 클릭하면 약관이 나오는데 한번 읽어보고 자격 요건을 충족하면 동의한 뒤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윈도우용 유니티


유니티 설치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바로 설치를 진행할 수 있는데 여타 다른 프로그램의 설치와 크게 다르지 않다.

 (약관 동의, 설치 경로 지정 등)


 다만 'Choose Components' 설치 부분에서는 기본으로 체크되어 있는 부분 외에 자신이 개발할 플랫폼과 관련된 부분은 체크해주는 것이 좋으며,

 (안드로이드 관련이라면 Android Build Support 체크, 아이폰이라면 iOS build Support 체크 등)

컴포넌트 설치


 Visual Studio 2017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추가로 설치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이 부분은 라이선스 약관에 동의 하고 Next를 하면 된다.

비쥬얼스튜디오설치


그 외

 처음 유니티를 실행하면 아이디와 비번을 물어볼 텐데 유니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입을 해야 한다.

 (페이스북이나 구글 아이디로도 사용이 가능한 듯하다.)

유니티 로그인


 기본적으로 유니티는 영문 버전으로 모든 메뉴가 영문으로 되어있지만 이는 패치를 통해서 한글 메뉴로 전환이 가능하다.

 다만 이는 아직 베타 버전이며 유니티 관련 교육이나 자료 등은 영문 버전으로 되어있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꼭 한글이라고 좋은 것은 아니니 잘 선택하길 바란다.

 유니티 한글화 베타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