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모음

2018. 8. 23. 15:03 / 서기랑

 촬영한 동영상에 특수효과나 자막 등을 넣기 위해서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이런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유료인 것도 있고, 무료인 것도 있는데 유료 프로그램이 당연히 기능적인 측면이나 여러 가지면에서 더 좋수 있겠지만 무료 프로그램도 종류나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퀄리티 있는 영상을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영상을 편집하는 사람이라면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먼저 알아보고 사용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모음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동영상 편집 및 색보정 프로그램으로 국내 광고나 드라마, 영화에도 많이 사용된다.

 유료버전과 무료 버전이 있지만 무료 버전의 기능이 유료버전의 무려 90%를 지원하기 때문에 웬만한 기능은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한글 지원도 잘 된다.

 또한 영상 편집 외에 높은 퀄리티의 색보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 미생, 시그널 등의 드라마에서 다빈치 리졸브를 사용했다고 한다.

 다만 amd계열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실행이 안된다는 말도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다빈치 리졸브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

 (페이지의 가장 마지막 부분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 디렉터 15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편리하게 영상 편집이 가능한 프로그램.

 최신 버전은 16이지만 유료이며, 개인에 한해서 15 버전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가장 큰 장점은 쉬운 UI로 인해 초보자들도 쉽게 사용이 가능하는 것이며 높은 완성도의 영상 제작도 가능하다.

 다만 다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과 비교해서 상당한 고사양을 요구하기 때문에 단순히 자막을 넣을 용도로 사용할 것이라면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게 더 좋을 수도 있다.


 파워 디렉터 15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

 (네이버 자료실)

파워 디렉터 15


샷컷(Shotcut)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얘기할 때 빠지지 않고 나오는 프로그램.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당연히 무료이며 사용하는 사람도 꽤나 많은 편인데 샷컷이라는 이름답게 컷 편집을 하는데 상당히 좋다.

 다만 인터페이스의 한글 지원도 되지 않고 자막 작업은 생각보다 불편하다는 사람도 많이 있다.


 샷컷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

샷컷


뱁믹스

 비상업적 용도에 한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치고는 상당히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 동영상을 이어 붙이는 기본 작업부터 재생 속도 조정, 배경음악과 내레이션을 따로 넣는 기능도 있어 간단하게 편집하는 프로그램을 찾는다면 괜찮은 프로그램이다.


 뱁믹스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

뱁믹스


AviUtl

 프리웨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공식으로 지원하는 확장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어지간한 유료 편집 프로그램만큼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 가능하다.

 다만 한국어로 된 강좌 등이 많이 없으며 인터페이스 또한 한글 패치가 있으나 안 하느니만 못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처음 사용한다면 사용방법을 몰라 고생할 수 있다.


 AviUtl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


그 외 다른 프로그램

 편집 프로그램같이 일종의 툴과 같은 프로그램들은 아무리 기능이 좋다고 해도 자신의 손에 맞지 않는다면 그냥 사용하기 어렵고 좋지 않은 프로그램이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일이 아닐까 하는데 위에서 설명한 프로그램 외에도 아비드 미디어 컴포저 퍼스트, 곰 믹스, Lightworks, VSDC 비디오 에디터 등등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찾아보면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이것저것 다양하게 사용해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