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네트워크 공유 폴더 연결 설정 방법

2018. 8. 20. 11:59 / 서기랑

 윈도우에서 컴퓨터 간의 파일을 공유하기 위한 가장 편한 방법은 네트워크 공유 폴더를 이용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물론 모든 상황에서 네트워크 공유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같은 공간의 컴퓨터라면(같은 네트워크 망) 몇 가지 설정을 통해 공유가 가능한데 한번 공유를 설정해 두면 그 뒤부터는 바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파일을 자주 주고받아야 한다면 여로모로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공유를 위한 기본 설정

 가장 기본적인 설정으로 이 설정을 하지 않는다면 윈도우10의 네트워크 공유 폴더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필수로 설정해야 한다.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나타나는 메뉴에서 '네트워크 연결'을 클릭하도록 하자.

 (키보드의 '윈도우 키 + X'를 눌러도 같은 메뉴가 나타난다.)

네트워크 연결


 네트워크 관련 설정창이 나타나면 상태 탭에 있는 '공유 옵션'을 클릭.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보일 것이다.)

공유 옵션


 고급 공유 설정창이 나타나면 이제 네트워크 공유를 위한 설정을 하면 된다.

 우선 개인(현재 프로필) 부분은 '네트워크 검색 켜기', '파일 및 프린터 공유 켜기'로 체크 설정하도록 하자.

개인 설정


 그다음 게스트 또는 공용 부분은 '네트워크 검색 켜기', '파일 및 프린터 공유 켜기'로 체크 설정.

공용 설정


 여기까지 설정했다면 기본 설정은 끝이다.

 참고로 네트워크 연결 시의 비밀번호는 공유하는 컴퓨터의 윈도우 계정명과 비밀번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신의 계정 비밀번호를 알려주고 싶지 않다면 공유 전용으로 계정을 따로 만들어두는 것이 좋으며 그냥 비밀번호 자체를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모든 네트워크 부분의 암호로 보호된 공유의 설정을 끄면 된다.

 (어차피 비밀번호는 처음 공유폴더에 접속할 때 저장해두면 그 뒤로 묻지 않으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냥 켜두는 게 좋지 않을까 한다.)

암호 해제


공유폴더 및 권한 설정

 위 설정을 다 했다면 이제 공유 폴더를 설정하기만 하면 된다.

 

 먼저 공유하고 싶은 폴더를 클릭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한 뒤 나타나는 메뉴에서 '액세스 권한 부여 - 특정 사용자'순으로 클릭하도록 하자.

 (폴더를 클릭하지 않고 액세스 권한 부여를 하면 현재 폴더가 공유된다.)

네트워크 공유 폴더 연결


 네트워크 액세스 창이 나타나면 추가 버튼 부분이 있는 곳의 화살표를 클릭하고 공유를 허용해줄 사용자를 선택하면 되는데 모든 사람에게 허용해줄 것이라면 'Everyone'를 선택하고 추가 한 뒤 권한을 주면 된다.

권한 설정

읽기/쓰기


 공유폴더까지 설정했다면 윈도우10 네트워크 공유 폴더 연결 설정은 모두 끝났다고 보면 된다.


네트워크에 컴퓨터가 검색되지 않는 경우

 혹시나 설정을 다 했음에도 '네트워크 - 컴퓨터'에 공유한 컴퓨터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공유한 컴퓨터의 서비스에서 'Function Discovery Resoure Publication'가 켜져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서비스 설정


 해당 서비스는 네트워크 상에서 자신의 컴퓨터가 검색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해당 서비스가 꺼져있으면 검색이 되지 않는다.

 다만 해당 서비스가 꺼져있다고 해도 아이피를 직접 입력하는 것으로(\\아이피) 공유 폴더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수로 켜둘 필요는 없으며 그저 네트워크 공유 폴더로의 접근을 쉽게 하기 위한 편의 기능이라고 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