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룩과 지메일 연동하는 방법

2018. 8. 17. 17:27 / 서기랑

 다른 포털사이트의 이메일 연동과는 다르게 지메일의 경우 아웃룩에 서버 정보와 아이디, 비번을 잘 넣었음에도 오류가 발생하며 연동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이는 구글의 보안 때문일 수 있는데 문제를 해결하고 아웃룩과 지메일을 연동하기 위해서는 먼저 구글 계정의 설정을 변경해야 한다.


연동 전 구글 계정 설정

 기본적으로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 크게 두 가지 방법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보안 수준이 낮은 앱의 액세스를 허용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2단계 인증을 통해 앱의 비밀번호를 생성하여 이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이다.


보안 수준이 낮은 앱 설정

 아래의 링크에 들어가면 바로 허용할 수 있는 부분이 보일 것이다.

 바로 허용하기만 하면 된다.

 다만 이 부분은 보안이 취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뭔가 찝찝하다면 조금 번거롭더라도 다음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앱 설정 페이지

액세스 허용


2단계 인증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위의 방법이 사용하기 꺼려지거나 2단계 인증을 사용하고 있다면 앱의 비밀번호 발급을 통해 발급된 비밀번호를 넣는 것으로 아웃룩과 연동이 가능하다.

 (2단계 인증이 안되어 있다면 먼저 활성화해야 하는데 같은 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휴대폰만 있으면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우선 아래의 링크로 접속하여 앱 비밀번호 부분을 클릭하도록 하자.

 (화면을 조금 내리면 바로 보일 것이다.)

 구글 계정 보안 페이지

앱 비밀번호


 비밀번호 확인 및 간단한 확인 절차 후에 앱 비밀번호 생성 화면이 나올 것이다.

 앱 선택, 기기 선택은 적당히 선택하여도 상관없으니 본인이 알아볼 수 있도록 선택한 후 생성을 클릭하면 된다.

 (사용자 정의로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는 것도 가능하니 이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컴퓨터 메일


 이제 아웃룩과 지메일 연동 때 방금 생성한 이 비밀번호를 사용하면 된다.

생성된 비밀번호


지메일 설정

 이미 연결을 시도했던 사람이라면 설정을 했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고 처음 연결하는 사람이라면 지메일의 설정에서 POP혹은 IMAP를 사용으로 변경해야 한다.

 (기본은 사용 안 함으로 되어있기 때문)

 지메일에 로그인 한 뒤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 설정 - 전달 및 POP/MAP' 순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고 여기서 POP혹은 IMAP에 관련된 설정을 사용으로 변경하고 저장하면 된다.

지메일 설정


아웃룩과 지메일 연동

 번거로운 설정이 있었지만 연동은 상당히 간단하게 가능한데 '파일 - 계정 추가'에서 전자 메일 계정에 내용을 추가하고 다음 넘어가기만 하면 알아서 된다.

 참고로 암호 부분은 보안이 낮은 앱을 허용했다면 원래 계정의 비밀번호를 넣으면 되고, 2단계 인증으로 앱 비밀번호를 생성했다면 생성한 비밀번호를 넣으면 된다.

아웃룩 계정 연동


연동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