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룩 메일 연동 하는 방법

2018. 8. 16. 16:05 / 서기랑

 이메일을 사용하는 곳이 많이 있다면 이곳저곳 로그인을 하여 메일을 확인하기란 여간 귀찮은 게 아니다.

 이런 경우 메일을 한 곳에서 통합해서 볼 수 있다면 상당히 편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간단하게 사용한다면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외부 메일 가져오기 등의 기능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보관이나 관리 등을 생각한다면 아웃룩으로 통해 메일을 연동하여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아웃룩을 처음 실행했다면?

 처음 아웃룩을 실행하면 시작 마법사가 나타날 것이다.

 이것을 통해서 메일을 연동해도 되지만 어차피 아웃룩을 사용하다 보면 추가로 메일을 연동할 일이 많기 때문에 여기서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정리해 봤다.


 일단 시작 마법사부터 종료하도록 하자.

 첫 화면에서 그냥 취소해버리면 아웃룩 자체가 종료되기 때문에 일단 '다음'을 클릭하여 넘어가자.

아웃룩 시작 마법사


 그다음 전자 메일 계정 부분이 나타나면 '아니요'부분을 체크하고 '다음'을 클릭.

아니요 사용안해요


 구성 취소에 관련된 메시지가 나타나면 '전자 메일을 지원하지 않고 계속'부분을 체크하고 '마침'을 클릭하면 시작 마법사가 종료되면서 아웃룩의 메인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구성 취소


아웃룩 메일 연동 방법

 시작 마법사를 취소하거나 이미 구성한 계정이 있다면 바로 메인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이제 여기서 메일 계정을 추가하는 것으로 아웃룩 메일 연동을 하면 된다.


 왼쪽 상단에 있는 파일을 클릭하고 정보 탭에 있는 계정 추가를 클릭하도록 하자.

아웃룩 메일 연동


 새 계정 추가 창이 나타나면 '수동으로 서버 설정 또는 추가 서버 유형 구성'을 체크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전자 메일 계정 부분으로 연결하는 것이 빠르고 편하지만 안 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그냥 처음부터 수동 설정으로 하는 것이 좋다.)

수동으로 연동


 서비스 선택은 당연히 메인 연결이니 만큼 '인터넷 전자 메일' 부분을 체크하고 넘어가자.

인터넷 전자 메일


 인터넷 전자 메일 설정창이 나타나면 각 칸에 정보를 넣으면 된다.

사용자 정보

 - 사용자 이름 : 메일을 보낼 때 표시되는 이름으로 변경 가능하다.

 - 전자 메일 주소 : 연결할 전자 메일 주소

서버 정보

 - 계정 유형 & 받는 메일 서버 & 보내는 메일 서버

 연결할 메일 사이트에 맞는 정보를 넣어야 한다.

 보통 회사 메일을 아웃룩에 연동할 생각이라면 회사 전산 담당자에게 서버 정보를 물어보면 되며 네이버 등의 포털사이트의 메일을 연동하려고 한다면 먼저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설정을 변경하고(POP허용 등) 제공하는 주소를 찾아서 넣으면 된다.

 (이 부분은 아래에 따로 정리해 놨다.)

로그온 정보

 - 사용자 이름 : 메일 사이트 로그인 ID

 - 암호 : 로그인 비밀 번호

기타 설정

 추가로 SMTP의 설정이나 SSL연결이 필요한 경우에는 기타 설정에서 할 수 있으니 참고해두는 것이 좋다.

정보 설정

 모든 정보를 넣으면 오른쪽의 계정 설정 테스트 버튼이 활성화될 것이다.

 이를 클릭하여 연결이 제대로 됐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은데 모든 정보를 잘 넣었다면 문제없이 테스트가 완료될 것이다.

연결 테스트 완료


 테스트에서 문제가 없었다면 다음으로 넘어가서 계정 추가가 완료하고 아웃룩 메일을 연동을 하면 된다.

아웃룩 메일 연동 완료


포털 사이트의 메일 서버 정보는 어디서 보는가?

 대부분은 로그인을 하고 메일의 설정 부분에서 연동 관련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네이버로 예를 들면 네이버 메일로 들어가 주변에 보이는 아무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게 된다.

 여기서 POP3/IMAP 설정 탭으로 이동하면 메일 연동과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으며 그 아래에 연동과 관련된 서버 정보가 나온다.

네이버 메일


 이 정보를 보고 아웃룩의 서버 정보에 넣으면 되는데 추가로 보안 연결(SSL)이 필요하다고 나와있는 경우에는 아웃룩의 기타 설정에서 해당 정보를 넣어줘야 한다.

기타 설정


 보내는 메일 서버 탭에서 '보내는 메일 서버(SMTP) 인증 필요' 체크.

smtp 설정


 고급 탭에서 포트 주소와 '암호화된 연결(SSL) 필요'에 체크와 '암호화된 다음 연결 방식 사용'에 SSL선택.

pop 설정


 네이버의 경우 이 설정까지만 하면 정상적으로 아웃룩 메일 연동이 가능하며 대부분의 포털사이트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다만 구글 지메일의 경우는 조금 다른데 보안 때문인지 2단계 인증을 통해 앱 비밀번호를 생성하여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