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페이지 번호 설정 방법
적은 양의 문서라면 굳이 페이지를 구분할 수 있는 번호 같은 건 설정하지 않아도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
하지만 페이지의 양이 많아진다면 문서에 대한 설명이나 인쇄 후 문서가 섞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페이지를 구분할 수 있는 번호는 설정해두는 것이 좋은데 워드 같은 문서 작성 프로그램들은 기본적으로 페이지 별로 번호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된다.
워드 페이지 번호 기본 설정
일단 가장 간단하고 기본적인 설정 방법은 삽입을 통해서 바로 넣는 방법이다.
워드 상단 메뉴 중 삽입의 페이지 번호를 통해서 넣으면 되며 위치는 위, 아래, 여백 등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넣으면 된다.
원하는 페이지부터 번호 설정
특정 페이지를 제외하고 번호를 넣는다던지 문서의 내용에 따라 중간에 페이지 번호를 다르게 넣어야 하는 등의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구역을 나누고 각 구역 별로 페이지 번호를 넣으면 된다.
(어찌 보면 워드 페이지 번호 설정은 이 부분이 핵심이 아닐까 한다.)
우선 구역을 나누고 싶은 가장 마지막 부분에 커서를 위치시킨 뒤 상단 메뉴 중 페이지 레이아웃의 나누기 - 구역 나누기 - 다음 페이지부터를 클릭하도록 하자.
(페이지 나누기와 구역 나누기는 얼핏 보면 비슷하지만 분명히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반드시 구역 나누기를 사용해야 한다.)
그러면 커서 뒤부터는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는데 이 기준으로 1구역과 2구역이 나누어졌다고 보면 된다.
이제 위에서 한 것과 같이 페이지 번호를 넣어 보자.
(삽입 - 페이지 번호)
그런데 이상하다.
페이지 번호를 넣고 보니 구역이 1과 2로 나누어진 것은 확인이 되는데 번호는 여전히 이어져서 나오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는 '삽입 - 페이지 번호 - 페이지 번호 서식'으로 들어가서 페이지 번호 매기기 부분을 '이전 구역에 이어서'에서 시작 번호로 변경하기만 하면 된다.
모든 설정이 끝나면 구역별로 페이지 번호가 새로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페이지 번호가 필요 없는 구역은 페이지 번호를 삭제하면 되는데 페이지 번호를 삭제했더니 다른 구역의 페이지 번호까지 같이 삭제된다면 이전과 같은 머리글/바닥글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임으로 '디자인 - 이전 머리글에 연결'부분을 해제해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