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페이지 번호 설정 방법

2018. 8. 7. 20:37 / 서기랑

 적은 양의 문서라면 굳이 페이지를 구분할 수 있는 번호 같은 건 설정하지 않아도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

 하지만 페이지의 양이 많아진다면 문서에 대한 설명이나 인쇄 후 문서가 섞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페이지를 구분할 수 있는 번호는 설정해두는 것이 좋은데 워드 같은 문서 작성 프로그램들은 기본적으로 페이지 별로 번호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면 된다.


워드 페이지 번호 기본 설정

 일단 가장 간단하고 기본적인 설정 방법은 삽입을 통해서 바로 넣는 방법이다.

 워드 상단 메뉴 중 삽입페이지 번호를 통해서 넣으면 되며 위치는 위, 아래, 여백 등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넣으면 된다.

워드 페이지 번호 기본 설정


원하는 페이지부터 번호 설정

 특정 페이지를 제외하고 번호를 넣는다던지 문서의 내용에 따라 중간에 페이지 번호를 다르게 넣어야 하는 등의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구역을 나누고 각 구역 별로 페이지 번호를 넣으면 된다.

 (어찌 보면 워드 페이지 번호 설정은 이 부분이 핵심이 아닐까 한다.)


 우선 구역을 나누고 싶은 가장 마지막 부분에 커서를 위치시킨 뒤 상단 메뉴 페이지 레이아웃나누기 - 구역 나누기 - 다음 페이지부터를 클릭하도록 하자.

 (페이지 나누기와 구역 나누기는 얼핏 보면 비슷하지만 분명히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반드시 구역 나누기를 사용해야 한다.)

워드 구역 나누기


 그러면 커서 뒤부터는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는데 이 기준으로 1구역과 2구역이 나누어졌다고 보면 된다.

구역이 나누어진 화면


 이제 위에서 한 것과 같이 페이지 번호를 넣어 보자.

 (삽입 - 페이지 번호)

바닥글 구역


 그런데 이상하다.

 페이지 번호를 넣고 보니 구역이 1과 2로 나누어진 것은 확인이 되는데 번호는 여전히 이어져서 나오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에는 '삽입 - 페이지 번호 - 페이지 번호 서식'으로 들어가서 페이지 번호 매기기 부분을 '이전 구역에 이어서'에서 시작 번호로 변경하기만 하면 된다.

구역별 페이지 번호 삽입


 모든 설정이 끝나면 구역별로 페이지 번호가 새로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페이지 번호가 필요 없는 구역은 페이지 번호를 삭제하면 되는데 페이지 번호를 삭제했더니 다른 구역의 페이지 번호까지 같이 삭제된다면 이전과 같은 머리글/바닥글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임으로 '디자인 - 이전 머리글에 연결'부분을 해제해주면 된다.

이전 머리글에 연결 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