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stcert는 뭐하는 프로그램 인가??

2018. 8. 1. 16:56 / 서기랑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알게 모르게 수많은 프로그램이 설치된다.

 vestcert.exe도 그런 프로그램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 분명히 설치한 기억은 없는 거 같지만 작업 관리자를 보면 어느새 프로세스에 이름이 있는 것을 본 사람이 있을 것이다.


vestcert?

 일단 해당 프로그램은 공인인증 관련 보안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된다.

 아마도 사용자가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은행이나 보험, 증권, 관공서 등의 웹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 설치했을 텐데 보통 사이트에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면 그냥 안내대로 설치를 할 뿐 어떤 이름의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는지 확인하거나 신경 쓰는 사람은 드물기 때문에 막상 프로그램 이름을 보면 생소한 것이 아닐까 한다.

vestcert 설치


그럼 vestcert는 삭제해도 문제없나?

 그다지 많은 리소스를 잡아먹는 건 아니기 때문에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웹사이트를 자주 방문한다면 삭제해봤자 어차피 다시 설치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사용하지 않거나 걸리적거리기만 한다면 삭제해도 크게 문제 되는 것은 없다.

 (가끔 'vestcert에서 열려있으므로 이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개인적으로는 사용하지 않는다면 당장 삭제하는 게 더 좋지 않을까 한다.)


vestcert 삭제 방법

 제어판의 프로그램 제거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삭제가 가능하며, 추가로 삭제 후에 설치했던 폴더가 남아있기 때문에 자잘한 폴더가 남아있는 것이 싫다면 C:\ProgramFiles(x86)\VestCert 폴더까지 찾아서 삭제해주면 된다.

vestcert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