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줄간격 줄이기와 160, 180등으로 늘리기
워드 문서를 작성할 때 줄 간격의 조절은 많은 수고를 들이지 않고도 쉽게 글을 보기 좋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장문의 문서를 작성했다면 반드시 확인하고 조절하는 것이 좋은데 줄 간격을 조절하려고 하는데 원하는 간격이 없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직접 조절해보는 건 어떨까 한다.
워드 줄 간격 줄이기와 160, 180등으로 늘리기
기본적으로 엑셀과는 다르게 워드는 문서를 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줄 간격 조절 기능은 있다.
따라서 기본적인 줄 간격 조절은 상단의 메뉴를 통해서 하면 된다.
하지만 설정을 보면 1, 1.15, 1.5, 2.0등 지정된 간격밖에 보이지 않는데 이 간격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옵션에서 직접 설정하는 것으로 본인이 원하는 간격으로 조절하면 된다.
우선 줄 간격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변경하고 싶은 범위를 선택하고 상단 메뉴에서 줄 간격 조절 부분에서 '줄 간격 옵션'메뉴를 클릭하도록 하자.
옵션 창이 나타나면 중간쯤에 줄 간격 부분이 보일 것이다.
여기서 왼쪽은 배수를 선택하고 오른쪽은 간격의 배율을 선택하는 것으로 줄 간격 줄이기와 늘이기가 가등하다.
참고로 줄이기는 최소 기본 값이 1이기 때문에 보다 낮은 0.9와 같은 값을 입력하면 되는데 줄 간격을 너무 많이 줄이게 되면 글자가 잘리게 되기 때문에 0.7보다 낮은 값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다.
또한 늘리기의 경우 다른 문서 프로그램의 160이나 180등의 수준의 간격을 원한다면 1.6과 1.8등으로 선택하면 된다.
간격을 줄였는데도 넓다면???
위의 방법으로 워드 문서의 줄 간격을 줄였음에도 생각한 것보다 간격이 넓어 보인 다는 느낌이 든다면 단락 앞의 공백과 단락 뒤의 공백이 추가되어 있어서 그럴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줄 간격 조절 메뉴의 하단에 있는 단락 앞의 공백과 단락 뒤의 공백을 제거해주면 간단하게 해결된다.
다만 첫 줄이나 마지막 줄을 생각하면 단락 앞의 공백이나 단락 뒤의 공백을 넣어주는 게 문서를 보기에 좋을 수도 있으니 무조건 제거하는 것보다는 적당히 선택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실제로 둘 다 제거한 문장은 아래와 같다.
0.7의 경우 표 상단에 너무 붙어서 보기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