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줄간격 줄이기와 160, 180등으로 늘리기

2018. 7. 24. 18:15 / 서기랑

 워드 문서를 작성할 때 줄 간격의 조절은 많은 수고를 들이지 않고도 쉽게 글을 보기 좋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장문의 문서를 작성했다면 반드시 확인하고 조절하는 것이 좋은데 줄 간격을 조절하려고 하는데 원하는 간격이 없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직접 조절해보는 건 어떨까 한다.


워드 줄 간격 줄이기와 160, 180등으로 늘리기

 기본적으로 엑셀과는 다르게 워드는 문서를 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줄 간격 조절 기능은 있다.

 따라서 기본적인 줄 간격 조절은 상단의 메뉴를 통해서 하면 된다.

 하지만 설정을 보면 1, 1.15, 1.5, 2.0등 지정된 간격밖에 보이지 않는데 이 간격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옵션에서 직접 설정하는 것으로 본인이 원하는 간격으로 조절하면 된다.


 우선 줄 간격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변경하고 싶은 범위를 선택하고 상단 메뉴에서 줄 간격 조절 부분에서 '줄 간격 옵션'메뉴를 클릭하도록 하자.

상단 메뉴의 줄 간격


 옵션 창이 나타나면 중간쯤에 줄 간격 부분이 보일 것이다.

 여기서 왼쪽은 배수를 선택하고 오른쪽은 간격의 배율을 선택하는 것으로 줄 간격 줄이기와 늘이기가 가등하다.

줄 간격 옵션


 참고로 줄이기는 최소 기본 값이 1이기 때문에 보다 낮은 0.9와 같은 값을 입력하면 되는데 줄 간격을 너무 많이 줄이게 되면 글자가 잘리게 되기 때문에 0.7보다 낮은 값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는다.

 또한 늘리기의 경우 다른 문서 프로그램의 160이나 180등의 수준의 간격을 원한다면 1.6과 1.8등으로 선택하면 된다.

줄 간격 조절 후 문장


간격을 줄였는데도 넓다면???

 위의 방법으로 워드 문서의 줄 간격을 줄였음에도 생각한 것보다 간격이 넓어 보인 다는 느낌이 든다면 단락 앞의 공백과 단락 뒤의 공백이 추가되어 있어서 그럴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줄 간격 조절 메뉴의 하단에 있는 단락 앞의 공백과 단락 뒤의 공백을 제거해주면 간단하게 해결된다.

단락 공백 제거


 다만 첫 줄이나 마지막 줄을 생각하면 단락 앞의 공백이나 단락 뒤의 공백을 넣어주는 게 문서를 보기에 좋을 수도 있으니 무조건 제거하는 것보다는 적당히 선택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실제로 둘 다 제거한 문장은 아래와 같다.

단락 앞의 공백과 단락 뒤의 공백 제거0.7의 경우 표 상단에 너무 붙어서 보기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