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Defender SmartScreen 해제 방법

2018. 7. 18. 19:23 / 서기랑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Windows Defender SmartScreen과 관련된 문구가 나오며 차단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피싱이나 멀웨어 악성 프로그램의 다운로드 및 실행 등을 막기 위한 윈도우의 보안 기능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안내대로 따르는 것이 좋은데 종종 정상적인 경우에도 해당 필터가 나타나며 사용자를 귀찮게 하는 경우가 있다.


Windows Defender SmartScreen 해제

 윈도우10의 경우에는 Windows Defender에서 SmartScreen과 관련된 모든 설정을 끄고 켤 수 있다.

 (그래서 이름이 Windows Defender SmartScreen인듯..?)


 우선 Windows Defender를 실행하도록 하자.

 Windows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Windows Defender보안 센터 열기 순으로 실행하면 되며, 검색에서 Windows Defender를 검색하고 실행해도 된다.

윈도우 보안 센터


 Windows Defender 보안 센터가 나타나면 '앱 및 브라우저 컨트롤'을 클릭.

디펜더 설정


 여기서 SmartScreen과 관련된 기능을 켜고 끄면 되는데 각 항목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앱 및 파일 검사 :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면 차단, 경고를 한다.

 Microsoft Edge용 SmartScreen : 악성 사이트의 방문이나 다운로드로부터 차단, 경고를 한다.

 Microsoft Store 앱용 SmartScreen : 스토어 앱에서 사용하는 콘텐츠를 검사하여 경고를 한다.

SmartScreen 설정


윈도우10이 아닌 경우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가 윈도우10이 아니라면 Windows Defender를 뒤져봤자 SmartScreen과 관련된 메뉴는 찾을 수 없을 것이다.

 대신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관련 메뉴를 찾을 수 있을 텐데 SmartScreen은 여기서 끄면 된다.


 우선 익스플로러에서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 안전 - Windows Defender SmartScreen 끄기 (F)' 순으로 실행하도록 하자.

익스플로러 설정


 그리고 창이 나타나면 여기서 켜기와 끄기를 선택할 수 있다.

SmartScreen 끄기


귀찮은데 계속 꺼둬도 될까?

 피싱사이트나 출처를 알 수 없는 파일 등을 잘못 다운로드했다가 랜섬웨어 등으로 고생하고 싶지 않다면 계속 꺼두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물론 Windows Defender SmartScreen이 켜져 있다고 모든 것이 예방되는 건 아니지만 되도록이면 켜두는 것이 끈 것보다는 100배 1000배 더 좋을 것이다.

 

 따라서 정상적인 사이트나 파일의 다운로드 혹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잠시 껐다가 작업이 끝나면 바로 켜는 것이 좋으며 정상적이라는 판단이 단순히 근거 없는 자신의 판단이라면 되도록 이면 그냥 처음부터 Windows Defender SmartScreen을 끄지 않고 몸을 사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