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게임모드 실행 방법과 관련 내용

2018. 7. 16. 19:24 / 서기랑

 윈도우10 레드스톤2는 기능 개선과 함께 게임과 관련된 여러 가지 기능이 추가됐다.

 추가된 기능은 게임 바, 게임 DVR, 브로드 케스팅, 그리고 게임 모드까지 총 4 가지로 게임을 쾌적하게 구동할 수 있게 도움을 주거나 화면 캡처, 영상을 녹화, 방송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이중에서도 게임 모드의 경우는 컴퓨터의 자원을 해당 게임에 사용하도록 최우선 순위로 설정해주기 때문에 평소 게임을 자주 하는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는 기능이 아닐까 한다.


윈도우10 게임모드 사용법

 게임 모드는 게임 바를 통해서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우선은 게임 바를 먼저 실행해야 하는데 게임 바가 켜져 있다면 키보드의 '윈도우 키 + G'를 눌러 바로 실행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게임 바를 먼저 켜야 한다.


게임 바 켜기

 우선 '시작 - 톱니바퀴' 순으로 클릭하여 windows 설정 창을 열도록 하자.

윈도우10 설정


 설정창이 열리면 '게임'을 클릭.

게임


 게임창으로 넘어가면 바로 '게임 바' 탭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켜주면 된다.

게임 바 켬


게임모드 사용

 게임 바를 켰다면 게임 모드를 적용하고 싶은 게임을 활성화하도록 하자.


 그다음 '윈도우키 + G'를 누르면 게임 바가 나타나는데 게임 바의 메뉴 중에 가장 오른쪽 메뉴를 보면 '게임 모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것을 클릭하여 활성화하는 것으로 게임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게임 모드 실행


게임모드 끄기

 사용을 하기 싫거나 게임 모드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한다면 당연히 버튼을 눌러서 반대로 게임 모드를 끄면 되는데 앞으로도 사용하지 않을 생각이라면 아예 게임 바 까지 꺼버리는 것이 좋다.


게임모드 도움이 되는 것인가?

 게임모드가 활성화돼있는 동안은 게임 실행에 최우선 순위로 컴퓨터의 자원을 할당하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뭐 말만 보면 그럴싸 하지만 제대로 적용이 되지 않는 게임도 있는데 롤 같은 경우는 오히려 게임 모드를 사용하면 반대로 게임이 느려지기까지 한다고 한다.

 (반대로 배틀그라운드와 오버 워치는 도움이 된다고 한다.)


 따라서 게임 모드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미리 적용이 되는 게임을 알아두거나 조금 미심쩍어도 그냥 직접 사용해보는 수밖에 없지 않을까 하는데 어쨌든 컴퓨터 사양은 낮은 경우라면 충분히 시도해볼 만한 방법이 아닐까 한다.


게임 바에서 버튼이 보이지 않는 경우.

 이 글을 포스팅하기 위해 게임 바를 실행했지만 게임 모드 버튼이 보이지 않았다.

 얼마 전에 윈도우가 업데이트를 한 걸로 봐서 업데이트 때문인지 모르겠으나 일단은 윈도우 손상으로 인해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것인가 싶어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한 다음 재부팅을 하니 정상적으로 게임 모드의 버튼이 생겼다.


 DISM.exe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윈도우10 시스템 손상 복구


 이 외에 시스템 손상으로 인해 게임 바의 활성화 자체가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

 손상된 시스템 파일 복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