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부트 스킨 사이드바의 최근 글 썸네일 문제

2018. 7. 11. 13:37 / 서기랑

 언제부턴가 사이드바의 최근 글 옆에 그림, 즉 썸네일이 안 나오기 시작했다.

 전에도 그런 적이 있었기 때문에 그냥 그러려니 했지만 안 나오는 기간이 점점 길어지다 보니 다른 문제가 있나 싶어 지인의 도움을 받아 한번 찾아봤는데 원인은 생각보다 간단했다.

 (참고로 이 방법을 적용한 것은 패스트 부트 1.6.2 버전이다.)


패스트 부트 사이드바 최근 글 썸네일

 원인은 썸네일을 가져오는 티스토리의 주소가 변경된 것으로 이와 관련된 부분을 찾아 수정해주면 되는데 관련된 부분은 html부분과 fastboot.min.js 파일에 있다.

 ※ 코드를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혹시 모르는 문제 발생을 대비하여 원본은 꼭 백업해둘 것을 권장한다.


1. html 편집.

  우선 티스토리의 관리자 모드에서 '스킨 편집 - html 편집' 순으로 들어가도록 하자.

html 편집


2. 'titleTmp' 찾기.

 html 코드가 나오면 여기서 'Ctrl + F'로 'titleTmp'를 찾도록 하자.

찾기


3. http:// 부분 수정.

 위치를 찾았으면 그중에 'http://cfile'로 시작하는 주소가 있을 것이다.

 이 부분을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코드' 와 같은 형식으로 변경하고 저장하도록 하자.

 (뒤의 코드는 사람마다 다를지 몰라 따로 적지는 않았는데 앞부분만 변경해주고 코드 부분은 그대로 두면 된다.)

코드 수정


4. 파일 다운로드.

 이제 fastboot.min.js 파일의 내용을 수정해야 한다.

 기존에 파일을 따로 컴퓨터에 저장하고 있었다면 바로 수정해서 업로드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다운로드 받아서 수정하고 다시 업로드를 해야 하는데 다운로드는 파일 업로드 탭으로 이동하여 '다른 이름으로 저장'등을 통해 다운로드하면 된다.

파일 다운로드


5. 파일 수정.

 fastboot.min.js을 열면 정리되지 않아 복잡해 보이는 코드들이 보일 텐데 여기서 'http://cfile'부분을 찾아보자.

파일 수정


 코드 내에 'http://cfile'부분은 한 곳밖에 없기 때문에 바로 나올 텐데 이 부분을 'https://t1'로 변경하고 저장.

 (하는 김에 코드까지 정리했다.)

파일 수정2


6. 파일 업로드.

 수정한 파일을 업로드하고 저장하면 모든 과정은 끝이다.

 파일 업로드는 다운로드와 마찬가지로 파일 업로드 탭의 가장 아래에 있는 추가 버튼을 통해서 할 수 있는데 혹시 모르니 추가하기 전에 기존의 파일은 삭제 후에 추가하도록 하자.

파일 업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