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워드 변환 방법 모음

2018. 7. 10. 18:21 / 서기랑

 워드의 사용이 점점 늘어나다 보니 기존에 사용하던 한글도 워드로 변환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변환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는데 MS에서 공식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부터, 네이버 오피스 같은 웹에서의 변환도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이 편한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여기서는 그 방법들을 한번 정리해 봤다.


MicroSoft 공식 프로그램

 우리나라 사람들이 한글을 자주 사용하는 것을 알고 있는지 MS에서는 공식적으로 이를 워드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설치를 해야 하긴 하지만 공식 지원인 만큼 변환도 잘 되고 한 번에 여러 개의 한글 파일도 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평소 변환할 일이 자주 있다면 가장 추천하는 방법이다.


1. 프로그램 다운로드.

 우선 아래의 링크 페이지로 이동하여 한글 워드 변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

MS 공식 변환 방법


2. 설치.

 다운로드를 완료했으면 실행하여 설치하도록 하자.

 설치는 별다른 설정 없이 약관에만 동의하면 알아서 진행되기 때문에 딱히 어려운 것은 없을 것이다.

약관 동의


3. 경로 이동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설치 경로로 이동해야 하는데 경로는 보통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15' 경로에 있다고 보면 된다.

설치 경로 이동


4. 실행 및 변환.

 이제 'BATCHHWPCONV'파일을 실행하도록 하자.

 파일을 실행하면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사용법은 알지 않을까 하는데 원본에 한글 파일을 대상에 워드 파일을 선택하고 변환하면 된다.

 참고로 파일이 아닌 폴더를 선택하면 해당 폴더에 있는 모든 파일이 변환이 되기 때문에 일괄 변환에도 좋다.

한글 워드 변환 시작


네이버 오피스

 '프로그램 설치하는 것이 싫다.'라고 한다면 네이버 오피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1. 네이버 오피스 접속 및 로그인

 우선 아래의 링크를 통해 네이버 오피스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하도록 하자.

 네이버 오피스 이동

네이버 오피스 로그인


2. 파일 열기.

 로그인을 했으면 왼쪽의 열기를 통해서 변환을 원하는 파일을 열면 된다.

 열기 창이 나타나면 내 컴퓨터 탭으로 이동하여 자신의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열 수 있으며 네이버 클라우드를 이용하고 있다면 여기에 있는 파일을 열 수도 있다.

변환 파일 열기


3. 저장.

 파일을 열면 hwp -> ndoc의 변환 과정을 거치면서 한글 문서가 열릴 것이다.

 이제 여기서 왼쪽 상단의 저장 버튼을 누르고 내 컴퓨터 탭에서 파일 형식을 워드 형식으로 지정하고 저장하는 것으로 한글 워드 변환이 가능하다.

다른이름으로 저장 변환


그 외 다른 방법

 한글이 설치되어 있으며 한글의 버전이 2014라면 다른 이름의 저장에서 워드 문서로 저장을 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고 한다.

 이 부분은 한글이 없어서 직접 확인은 못해봤지만 잘 된다고 하니 일단 한글이 있다면 시도해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