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피벗테이블 요약 통계 데이터 보기

2018. 7. 9. 17:45 / 서기랑

 표에서 통계 데이터를 보기 위한 방법은 다양하게 있다.

 함수를 시용하여 직접 계산하여 볼 수도 있고, 차트를 사용하여 보기 쉽게 그래프로 볼 수도 있는데 각각의 장단점이 있겠지만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쉽게 보기 위함이라면 피벗테이블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까 한다.

 (피벗 차트도 있다.)


엑셀 피벗테이블 요약

 피벗테이블은 지정한 범위를 기준으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볼 수 있는 기능이다.

 범위 안에 있는 데이터라면 언제든지 변경하여 볼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통계 값을 쉽게 쉽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물론 범위 변경도 가능하다.)


1. 피벗테이블 만들기.

 상단 메뉴의 '삽입 - 피벗 테이블'을 클릭하면 피벗테이블을 만들 수 있다.

 만들 때는 미리 범위를 선택해도 되지만 어차피 범위를 변경/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미리 선택할 필요는 없다.

 또한 피벗테이블을 생성할 워크시트를 지정할 수도 있는데 기존 워크시트를 선택하여 원본 표가 있는 시트에 넣을 수도 있고 새 워크시트를 만들 수도 있으니 이 부분은 편한대로 선택하면 된다.

피벗테이블 만들기 기본


2. 필드 목록.

 피벗테이블을 처음 만들면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다.

 여기서 원하는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오른쪽에 있는 필드 목록에서 필드를 적절한 영역에 넣어야 하는데 각 영역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혹여나 실수로 X를 눌러 필드 목록을 꺼버렸다면 상단의 '옵션 - 필드 목록'을 클릭하면 다시 불러올 수 있다.)


보고서 필터 영역

 필터 하여 보고 싶은 필드를 넣으면 된다.

 예를 들면 보고서 필터에 '번호'라는 필드의 값을 넣는다면 이에 해당하는 값을 필터링해서 볼 수 있다.

 (번호에 필터를 1로 선택하니 그에 맞는 둘리의 내용만 보인다.)

보고서 필터


- 열 레이블 영역

 피벗테이블의 열 부분(가로)에 보여주고 싶은 필드를 넣으면 된다.

열 레이블 영역


행 레이블 영역

 피벗테이블의 행 부분(세로)에 보여주고 싶은 필드를 넣으면 된다.

행 레이블


값 영역

 어찌 보면 피벗테이블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위에서 정한 필터, 열, 행에 맞는 통계 값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기본은 합계로 되어있지만 마우스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메뉴 중 '값 필드 설정'을 통해서 개수, 평균, 최대값, 최소값, 곱, 숫자 개수, 표본 표준 편차, 표준 편차, 표본 분산, 분산의 다른 통계 값을 얻을 수도 있다.

 또한 다른 영역은 하나의 필드만 넣을 수 있지만 값 영역만큼은 중복으로 필드를 넣을 수도 있기 때문에 하나의 필도로도 다양한 통계 값을 볼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값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