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표만들기 기본과 응용

2018. 7. 6. 16:37 / 서기랑

 엑셀 같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표를 만드는 기능이다.

 다른 문서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기본 화면 자체가 칸칸이 나눠져 있어 안에 값을 넣는 것으로도 이미 표 만들기는 끝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각 칸의 선은 투명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좀 더 그럴싸한 표를 만들기 위해서는 선을 그리거나 색을 채우는 등의 디자인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


엑셀 표만들기 기본

1. 셀 서식

 기본적인 표 만들기의 대부분의 기능은 셀 서식에서 볼 수 있다.

 표의 범위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셀 서식 메뉴가 보이는데 이를 클릭하도록 하자.

셀 서식 진입


 셀 서식은 셀과 관련된 여러 가지 설정이 가능한데 표 만들기와 관련된 대표적인 것은 테두리와 채우기가 아닐까 한다.

 우선 테두리에서는 선을 넣어 표를 그릴 수 있는데 스타일로 선의 종류나 굵기를 선택할 수 있고, 테두리에서 원하는 모양대로 선을 그려 넣을 수 있다.

테두리 그리기


 그다음 채우기는 말 그대로 셀의 배경색을 채울 수 있는데 기본적인 단색부터 그러데이션이나 무늬 등의 효과를 주어 채울 수 있다.

색 채우기


 추가로 셀 병합은 맞춤 탭에서 가능한데 맞춤은 이 외에도 텍스트 줄 바꿈이나 방향등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이 알아두면 좋을 것이다.

셀 병합 및 텍스트 방향 변경


2. 상단의 홈 메뉴

 셀 서식의 대부분의 메뉴는 상단의 홈에서도 찾을 수 있다.

 특히 표 만들기와 관련된 테두리, 채우기, 셀 병합은 홈에 모여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사용하려면 굳이 셀 서식 창을 열 필요도 없다.

 다만 좀 더 정확한 설정을 위해서는 셀 서식까지 들어가서 설정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셀 서식에 해당 메뉴가 있다는 것은 알아둬야 한다.

홈의 표만들기 메뉴


엑셀 표만들기 응용 - 서식 디자인

 위 방법만 알면 기본적인 표 만들기는 할 수 있다.

 다만 표 만들기도 어느 정도 디자인이라고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자신이 만든 것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는데 좀 더 예뻐 보이는 표를 만들어 보고 싶다면 표 서식과 셀 스타일 그리고 상단 메뉴의 디자인 탭을 이용해 보는 건 어떨까 한다.


1. 표 서식

 상단의 홈에서 표 서식을 찾을 수 있다.

 표 서식은 전체적인 표의 모양을 지정할 수 있는데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서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직접 서식을 만들 수 있는데 표 서식을 만들어 두면 사용자 지정 서식이 생기면서 다음에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서식을 잘 만들고 만든 서식을 계속 사용하고 싶다면 직접 만드는 것도 좋다.

표 서식

2. 셀 스타일

 표의 전체적인 디자인이 아닌 셀의 디자인을 지정하는 메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표 전체 범위를 지정하여 적용할 수도 있지만 어쨌든 단일 스타일이 적용되기 때문에 전체에 적용하기에는 조금 애매할 수 있다.

셀 스타일


3. 디자인

 표 서식을 적용하면 상단 메뉴에 디자인이라는 탭이 생긴다.

 (셀 스타일 적용으론 안 생긴다.)

 여기서 표 서식에 대한 세부적인 디자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표 서식을 이용한다면 같이 둘러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서식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