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드라이브 사용법 정리

2018. 6. 28. 16:41 / 서기랑

 원드라이브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다.

 가장 큰 강점은 윈도우 환경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오피스 파일과의 연동이 아닐까 하는데 기본 제공 용량은 5GB 정도로 많다고는 할 수 없지만 인터넷만 된다면 PC에서도 일반 저장공간 비슷하게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대로 생각하면 폴더처럼 쉽게 사용 가능한 5GB를 공간을 무료로 얻을 수 있어 중요한 파일을 백업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 가입 혹은 로그인

 원드라이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계정이 없다면 가입을 해야 하는데 아래의 링크를 통해 페이지에 접속하여 '무료 가입'을 클릭하고 가입을 하면 된다.

 (해당 페이지는 포털 사이트에서 'onedrive'로 검색하면 나온다.)

 원드라이브 홈페이지 접속

원드라이브 가입 및 로그인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가입 혹은 계정이 있다면 이제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해야 한다.

 물론 이대로 웹 페이지에서 사용해도 크게 문제는 없지만 이 공간을 일반 하드디스크처럼 사용하고 싶다면 클라이언트를 하는 것이 좋은데 8 이상의 버전의 윈도우라면 이미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업데이트를 꾸준히 했다면 그대로 사용해도 된다.

 다만 업데이트를 꾸준히 하지 않았다면 그냥 다운로드를 하여 새로 설치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원드라이브 다운로드 페이지

원드라이브 다운로드


파일 옮기기

 원드라이브가 설치되면 탐색기에 OneDrive 메뉴가 생긴다.

탐색기의 원드라이브


 이를 클릭해보면 처음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 로그인과 여러 가지 설명이 나타난다.

 여기서 원드라이브와 동기화하는 하드디스크의 경로도 설정이 가능하니 필요하다면 변경하는 것이 좋으며 그 외에는 적당히 보고 넘어가도록 하자.

원드라이브 로그인폴더 지정


 설명을 대충 다 봤으면 이제 여기에 파일을 복사해보자.

 처음 파일을 복사하면 그냥 일반 하드디스에 파일을 복사한 것처럼 용량을 차지하면서 상태를 보면 '동기화 보류 중'이라고 나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파일 복사


 이는 아직 원드라이브에 업로드 된것은 아니고 업로드 중이라고 보면 되는데 여기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메뉴에서 '공간 확보'를 선택하면 바로 업로드를 하게됨과 동시에 하드디스크의 공간 까지 확보하는 온라인화(?)가 된다.

 (참고로 업로드에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는 따로 나오지 않는다.)

공간 확보


파일 실행

 위에서 파일을 옮기고 공간 확보를 통해 온라인화를 시키면 파일의 상태는 '온라인에서 사용 가능'이란 상태로 변경이 된다.

온라인에서 사용 가능


 하지만 이 파일을 그냥 실행시키면 다시 다운로드를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오프라인에서 실행이 된다.

 따라서 다운로드 없이 온라인 상태에서 파일을 실행하고 싶다면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온라인에서 보기'를 선택하여 웹페이지에서 보는 형태를 이용하면 되는데 오피스 파일이나 사진, 음악, 영상 등의 파일만 실행이 가능하며 일반 응용프로그램은 이런식으로 실행해도 다운로드 메뉴가 나타난다.

온라인에서 보기


원드라이브 폴더 상태 설명

 파일 옮기기와 실행을 설명을 하면서 '동기화 보류 중'이나 '온라인에서 사용 가능'등의 상태를 언급했는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파일 상태


오류.

 지정된 용량을 초과한 파일이 폴더에 있으면 발생.

 이상태의 파일이 있으면 다른 파일까지 실행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빨리 해결하는 것이 좋다.


온라인에서 사용 가능.

 원드라이브 온라인에만 파일이 업로드 되어있는 경우.

 온라인에서 바로 실행이 가능한 파일은 그대로 실행이 가능하며 그렇지 않은 파일은 다운로드를 시도하게 된다.


동기화 보류 중.

 파일을 원드라이브에 업로드 중이라고 보면 된다.

 처음 폴더에 파일을 옮기면 보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 장치에서 사용 가능.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파일이 존재하는 경우.

 어떤 파일이든 그대로 실행이 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마지막으로...

 그다지 크지 않은 용량 그렇다고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에 비해서 월등히 좋다고 하기도 애매한 기능.

 하지만 처음에도 언급했듯이 윈도우 환경에서 쉽게 사용하다는 점, 기본 프로그램이란 느낌 때문에 설치에 거부감이 적다는 점,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그램 중 상당수는 원드라이브와의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 등의 장점도 있기 때문에 평소에 오피스와 같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상당히 쓸만한 클라우드 서비스가 아닐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