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한글 자동변환 기능 해제 방법

2018. 6. 24. 19:55 / 서기랑

 셀에 내용을 넣다 보면 한글이 영어로 혹은 영어가 한글로 자동으로 변환되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보게 된다.

 이는 엑셀의 자동 완성 기능 때문인데 엑셀 외에도 다른 곳에서도 종종 볼 수 있는 편의를 위한 기능이지만 필요하지도 않은데 쓸데없이 변환이 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이 기능을 해제하려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엑셀 한글 자동변환 기능 해제 방법

 우선 엑셀을 실행시키고 좌측 상단의 '파일 - 옵션'을 클릭하도록 하자.

 (엑셀 버전 별로 모양은 조금 다르지만 방법은 같다.)

엑셀 옵션


 옵션 창이 나타나면 '언어 교정'탭으로 이동한 뒤 '자동 고침 옵션(A)'을 클릭.

자동 고침


 자동 고침 창이 나타나면 여기서 체크되어 있는 것을 해제하는 것으로 자동완성 기능들을 해제할 수 있다.

 특히 사용자를 짜증 나게 하는 한글 자동변환은 '한/영 자동 고침(K)'의 체크를 해제하는 것으로 여기서 해제가 가능하며 이 외에도 '목록에 있는 내용대로 바꾸기' 역시 오타나 편의를 위해 있는 기능이지만 목록의 내용이 이상하다면 엉뚱한 내용으로 변경이 되기 때문에 체크 해제하거나 제대로 된 결과 값을 넣어주는 것이 좋다.

엑셀 한글 자동변환


 여기까지만 하면 한글 자동변환의 마수(?)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추가로 이와 비슷한 느낌으로 사용자에게 짜증을 선사해주는 자동 완성 기능은 옵션 창의 고급 탭에서 '셀 내용을 자동 완성(A)'부분의 체크를 해제하는 것으로 해제가 가능하니 이 부분도 참고해두면 좋을 것이다.

셀 내용 자동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