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밝기조절 방법 (윈도우와 프로그램 등)

2018. 6. 18. 13:03 / 서기랑

 모니터의 밝기 조절은 대부분 모니터 기기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면 쉽게 조절이 가능하다.

 하지만 기기의 조절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추가 조절을 원한다면 윈도우 설정이나 그래픽카드 설정, 혹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조절하는 방법도 있는데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기 때문에 모니터 밝기 조절이 마음에 안 든다면 한 번쯤 시도해볼 만하다.


모니터 밝기조절 방법

1. 그래픽카드 제어판에서 조절.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카드 제어판에서 조절이 가능하다.

 보통은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서 같이 설치를 하기 때문에 기기의 밝기 조절이 마음에 안 든다면 가장 먼저 추천하는 방법이다.

 G포스 그래픽 카드의 경우는 NVIDIA 제어판에서 가능하며 '마우스 오른쪽 버튼 -> NVIDIA제어판 -> 바탕화면 컬러 설정 조절'에서 밝기 조절을 할 수 있다.

 (내장 그래픽은 인텔 HD 그래픽 제어판을 사용하면 된다.)

그래픽카드 제어판에서 모니터 화면 밝기 조절


2. 프로그램을 이용한 조절.

 간단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으로도 밝기를 조절이 가능하다.

 파일을 다운로드해야 하지만 설치 없이 바로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노트북, 데스크탑 상관없이 조절이 가능한데 여기서는 X Gamma Controller와 DimScreen를 소개할까 한다.

 화면 밝게 : X Gamma Controller.exe

DimScreen.exe


 이 프로그램들은 각각 기능이 조금 다른데 x Gamma Controller는 모니터를 더욱 밝게 하고 싶은 경우 사용하면 좋고 DimScreen는 모니터를 더욱 어둡게 하고 싶은 경우 사용하면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된다.

 사용방법은 어렵지 않은데

 X Gamma Controller은 실행하면 밝기 조절이 가능한 화면이 나타나 바로 알 수 있을 것이고,

프로그램을 이용한 모니터 화면 밝기 조절


 DimScreen는 실행하면 모니터가 어두워지는데 작업표시줄의 트레이에 DimScreen가 생기며 여기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난다.

dimscreen 화면 조절


3. 윈도우 설정으로 조절.(노트북 전용)

 일반 데스크탑 PC에서는 밝기 조절 메뉴가 보이지 않아 노트북에서만 가능한 방법이다.

 윈도우7의 경우는 '바탕화면의 오른쪽 버튼 -> 개인설정 -> 디스플레이 -> 밝기 조절'에서 가능하며,

윈도우7에서 모니터 화면 밝기 조절


 윈도우10의 경우는 '바탕화면의 오른쪽 버튼 -> 디스플레이'에서 가능하다.

윈도우10 디스플레이 화면 밝기 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