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유튜브 동시송출 restream.io을 이용한 방법

2018. 6. 15. 11:01 / 서기랑

 인터넷 방송의 동시송출을 위해서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그중에서도 나는 OBS + nginx를 이용하여 트위치, 유튜브, 카카오TV의 동시송출을 했었는데 한번 설정해두면 간단하게 이용 가능했기 때문에 자주 애용했다.

 하지만 아프리카TV의 경우 nginx를 사용하면 동시 송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를 포함하여 동시 송출을 하기 위해서는 nginx 대신 restream.io를 이용해야 한다.


restream.io에 채널 추가

 restream.io는 nginx와는 다르게 프로그램이 아닌 아닌 사이트에 접속하여 설정하는 방식인데 설정 방법 자체는 nginx보다 더 쉽지 않을까 한다.


 우선 이곳을 클릭하여 restream.io에 접속하도록 하자.

 사이트에 접속하면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 처음 사용하더라도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넣으면 가입과 동시에 로그인이 된다.

restream.io 가입 및 로그인


 로그인을 했다면 이제 동시 송출을 위한 채널을 추가해야 한다.

 첫 화면인 Dashboard의 중앙에 보이는 Add channel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첫 대시보드 화면


 채널은 상당히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아프리카TV, 유튜브, 트위치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지원하는 채널 종류


 채널 추가는 당연히 해당 방송의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다만 유튜브와 트위치는 로그인해서 연결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추가가 가능한 것에 비해 아프리카TV는 서버 부분을 Asia : South Korea로 변경하고 스트림 키를 넣는 것으로 추가할 수 있다.


 참고로 아프리카의 스트림키 확인 방법은 자신의 방송국의 외부 장치 방송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외부 장치 방송 설정이 안보이거나 좀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면 이곳을 클릭하여 참고하길 바란다.

아프리카 스트림 키


 원하는 채널을 모두 추가했다면 이제 OBS로 넘어가서 restream.io 스트림 키를 넣어주면 되는데 스트림 키는 Dashboard의 오른쪽에 있는 RTMP URL의 Stream Key를 사용하면 된다.

(Stream Key 부분은 클릭하면 제대로 나온다.)

restream.io 스트림 키


OBS에 스트림 키 설정

 우선 OBS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이곳을 클릭하여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도록 하자.

OBS 다운로드


 OBS를 실행하면 이제 스트림 키를 넣으면 된다.

 '파일 - 설정'으로 들어가도록 하자.

파일의 설정


 설정창이 나타나면 방송 탭으로 이동하자.

 여기서 방송 형식은 방송 서비스, 서비스는 Restream.io, 서버는 Asia(Seoul, South Korea)를 선택하고 스트림 키에 위에서 확인했던 Stream key를 붙여 넣으면 기본 적인 설정은 완료이다.

방송 스트림 키 입력

그 외 간단한 OBS 설정

화면 표시

 위의 기본적인 설정까지 하고 OBS의 메인화면에서 방송 시작을 클릭하면 동시 송출은 될 것이다.

 하지만 방송에는 아무 화면도 나오지 않을 텐데 송출할 화면은 OBS 메인화면 아래에 있는 소스 목록에서 사용자가 직접 지정하여 선택해야 한다.

 (모니터 화면 전체 혹은 특정 윈도우 창만 등.)

소스의 윈도우 추카


마이크 증폭 및 잡음 설정

 마이크를 이용하여 방송을 하는 경우 목소리가 작거나 잡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OBS 메인화면 아래에 있는 믹서 부분의 마이크/보조에 있는 톱니바퀴를 클릭하여 필터 부분에서 증폭, 노이즈 게이트, VST 2.x 플러그인 등을 이리저리 조절해보면 조금 괜찮아진다.

 (이 부분은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설정 값이 다 다르니 여러 번 테스트해보는 수밖에 없다.)

마이크 필터 설정


방송이 끊기는 경우

 방송국 자체의 문제인 경우도 있지만 방송하는 컴퓨터의 문제인 경우도 있다.

 기본적으로 방송을 송출하는 것은 사용자의 컴퓨터 성능에 영향을 받지만 방송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이 시청하는데만 문자가 있다면 인터넷 업로드 속도를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인터넷 업로드 속도가 그리 빠르지 않다면 설정의 출력 탭에서 비트레이트를 낮추는 것이 좋다.

비트레이트 설정


마지막으로 동시 송출 테스트 화면

아프리카 유튜브 둘다 잘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동시송출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