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다운로드 경로 설정 변경 방법

2018. 6. 7. 09:59 / 서기랑

 크롬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C:\Users\사용자\Downloads'와 같은 기본 경로에 저장된다.

 하지만 이 경로를 잘 사용하지 않는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하는 경우가 더 많을 텐데 한두 번도 아니고 매번 이러는 것이 귀찮다면 아예 설정에서 다운로드 경로를 변경해서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 한다.


크롬 다운로드 경로 설정

 익스플로러나 엣지는 마지막에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저장한 경로를 따라가게 되어있다.

 이에 비해 크롬은 기본 다운로드 경로가 지정되어있기 때문에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데 방법은 상당히 간단하다.


 우선 크롬의 오른쪽 상단의 점 세 개를 클릭하고 메뉴가 나타나면 설정을 클릭하도록 하자.

 (크롬 주소창에 'chrome://settings/'를 입력해도 된다.)

크론 설정


 설정 창이 나타나면 가장 아래에 있는 '고급'을 클릭하여 메뉴를 확장.

고급 설정


 메뉴를 확장하고 스크롤을 내려 확인하다 보면 다운로드 부분과 폴더의 위치가 보일 것이다.

다운로드 위치


 여기서 변경을 클릭하고 원하는 다운로드 폴더를 지정하면 크롬의 기본 다운로드 경로는 자신이 지정한 폴더로 변경이 된다.

폴더 지정


 참고로 '다운로드 전에 각 파일의 저장 위치 확인'의 옵션을 사용하게 되면 파일 다운로드 시에 무조건 저장 경로를 물어보기 때문에 고정된 경로가 아닌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마다 저장 경로를 바꾸는 사람이라면 이 옵션을 사용하는 것이 기본 다운로드 경로를 변경하는 것보다 더 도움이 될 것이다.

옵션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