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바탕화면 메모장 실행 방법

2018. 6. 2. 10:30 / 서기랑

 컴퓨터를 하다 보면 간단한 메모가 필요한 경우가 생긴다.

 이런 경우 포스티지를 이용하거나 연습장 등 종이에 메모를 해도 되지만 무려 컴퓨터가 앞에 있는 만큼 컴퓨터에 직접 메모를 해두는 것이 여러모로 편할 것이다.


컴퓨터 바탕화면 메모장 실행

 아마 가장 흔하고 쉽게 사용 가능한 것은 윈도우의 스티커 메모가 아닐까 한다.

 스티커 메모는 아직까지 많이 사용하는 윈도우7이나 최신 버전의 윈도우10 등 윈도우의 기본 기능으로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설치할 필요 없이 실행만 시켜주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며 실행 방법도 찾아서 실행 해주기만 하면된다.

윈도우 스티커 메모


 실행 방법 - 윈도우7

 시작프로그램에서 스티커 메모를 찾아서 실행하면 된다.

 시작 -> 보조 프로그램 -> 스티커 메모 실행.

윈도우7에서 스티커 메모 실행하는 방법


 실행 방법 - 윈도우10

 마찬가지로 시작프로그램에서 찾아서 실행하면 되는데 윈도우10 부터는 스티커 메모가 아닌 Sticky Notes라는 이름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시작 -> Sticky Notes 실행.

윈도우10에서 Sticky Notes 실행하는 방법


 백업 및 복구 방법

 스티커 메모는 웬만해선 지워지지 않지만 윈도우에 문제가 생기는경우(악성코드, 바이러스 등)에는 영향을 받아 지워지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중요한 메모가 있다면 따로 백업을 해두는 것이 좋은데 백업 방법은 아래의 경로에서 파일을 복사 해두기만 하면 된다.

 윈도우7 경로 : %HomePath%\AppData\Roaming\Microsoft\Sticky Notes

 백업할 파일명 : StickyNotes.snt

백업 파일


 윈도우10 경로 : %HomePath%\AppData\Local\Packages\Microsoft.MicrosoftStickyNotes_8wekyb3d8bbwe\LocalState

 백업할 파일명 : plum.sqlite

윈도우10 백업 파일


 반대로 복구는 복사해둔 파일을 해당 경로에 붙여넣기만 하면 되며 스티커 메모의 백업 복구 방법은 포맷 후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야 하는 상황에도 사용할 수 있으니 알아두는 것이 좋다.


그 외에 다른 바탕화면 메모장

 윈도우의 스티커 메모 외에도 다른 메모 프로그램도 많이 있다.

 그중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에스메모(SMemo)가 아닐까 하는데 설치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네이버 자료실에서 쉽게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어차피 한번 설치하면 계속 사용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스티커 메모가 마음에 안 든다면 에스메모를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하며 이 외에도 메모잇 이나 Shock Sticker 등 다른 메모 프로그램도 있으니 취향에 맞게 찾아서 사용해보는 것도 좋다.

 네이버 자료실 바로가기

에스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