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노출 시키기 1편 (사이트맵 생성)

2017. 6. 13. 00:43 / 서기랑

블로그 검색 노출 시키기 1편 사이트 맵 생성하기

블로그를 새로 만들고 적당히 꾸민 뒤에 할 일은 아마 다른 포털 사이트에 내 블로그를 노출 시키는 일일 것이다.

물론 자신과 지인들만 방문하는 조용한 블로그를 운영 할 생각이라면 딱히 필요하지 않지만 상당수 사람들은 노출을 원할 것이라 생각한다.

인터넷에 티스토리 검색 노출 등으로 찾아보면 많은 글들이 나오게 되고 나 역시 그 글들을 참고로 했지만 한번 설정하면 손댈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잊어 먹기 전에 다시 한번 정리할 겸 내용을 작성해 봤다.


1. 검색 노출 전 사전 작업

검색 노출을 위해서는 필요한 자료가 있다.

바로 사이트맵이라는 건데 웹페이지를 계층적으로 분류한 목록으로 검색엔진이 찾고자 하는 페이지를 찾을 때 도움을 준다.

뭐 이름 그대로 내 블로그의 지도라고 보면 된다.

(사이트맵은 다른 블로그나 홈페이지 노출을 위해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2. 사이트맵 생성 방법

사이트맵을 생성해주는 사이트는 검색하면 꽤 많은데 그중 이 블로그에서 사용한 사이트를 기준으로 진행해 봤다.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 : https://www.xml-sitemaps.com


생성 방법은 어렵지 않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 후 Starting URL 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넣고 Start를 누르면 생성이 시작 된다.


블로그 검색 노출 사이트맵

블로그 주소 넣고 시작


생성 시간은 몇분 정도 걸리니 잠시 기다리다 보면 완료가 된다.

완료된 사이트맵은 메일로 보낼 수도 있고 바로 받을 수도 있는데 이왕이면 메일로 보내는 쪽을 추천한다.

블로그 검색 노출 사이트맵

바로 받거나 메일로 전송


블로그 검색 노출 사이트맵

메일로 발송된 화면


3. 사이트맵 올리기

사이트맵은 노출을 원하는 포털사이트(네이버나 구글 등)에 바로 업로드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곳에 업로드 후 그 링크 주소를 사용 한다.

가장 간편한 방법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블로그에 비밀글을 새로 작성하여 파일 업로드 후에 발행 한 뒤 해당 주소를 복사하면 모든 준비는 완료된다.

(꼭 비밀 글이 아니어도 되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비밀로 해두자.)


블로그 검색 노출 사이트맵

링크 주소 복사를 누르면 된다.


4. 확인

정상적으로 복사를 했다면 http://seogilang.tistory.com/attachment/생략.xml 형식의 링크가 복사됐을 것이다.

이것으로 사이트맵 관련한 준비는 완료됐다.


여기까지 준비가 완료 됐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포탈에 노출 시켜야 하는데 글이 길어지기 때문에 다음 포스팅에 설명을 해봤다.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노출 시키기 2편(네이버와 구글에 노출을 시켜보자)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노출 시키기 3편(Bing, Zum, SNS, 메타블로그에 노출을 시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