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match 함수 사용 방법 정리

2018. 5. 25. 20:12 / 서기랑

 배열에서 지정된 순서상의 지정된 값에 일치하는 항목의 상대 위치 값을 찾는 함수.

 한마디로 지정한 범위 내에서 지정한 값의 위치를 찾는 함수로 찾은 위치는 숫자 값으로 반환되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되기보다는 index 같은 함수와 사용되는 일이 많다.


엑셀 match 함수 기본

 우선 함수의 기본 문법은 아래와 같다.

 =match(lookup_value, lookup_array, [match_type])

 lookup이라는 부분이 보이는 만큼 vlookup 함수나 hlookup 함수를 사용해 봤다면 match함수는 사용하기 쉬울 것이다.

match 함수 기본 문법


 lookup_value : 찾을 값을 지정하는 부분.

 직접 값을 넣어도 되고 셀을 지정해서 넣어도 되는데 직접 값을 넣는 경우 문자는 큰따옴표("") 사이에 넣어야 한다.

 (값을 넣는 거의 대부분의 함수 공통적인 부분이 아닐까 한다.)

lookup_value


 lookup_array : 값을 찾을 범위는 지정하는 부분.

 범위를 지정할 때는 행이면 행, 열이면 열과 같이 범위를 지정해야 하는데 예를 들면 B2에서 F2까지의 2행에서만 범위를 지정하거나 B2에서 B8까지 B열에서만 범위를 지정하는 것과 같은 식이다.

 그렇지 않고 행열을 같이 넣어 넓게 범위를 잡으면 lookup_value가 범위 안에 있어도 찾지 못하고 #N/A에러가 발생한다.

lookup_array


 [match_type] : lookup_value에서 지정한 값을 찾을 때의 옵션을 정하는 부분.

 옵션 값은 1, 0, -1이 있으며 순차적으로 보다 작음(1), 정확히 일치(0), 보다 큼(-1)이다.

 []가 있는 만큼 생략도 가능한데 생략하는 경우 기본 값은 보다 작음(1)이기 때문에 문자 값을 넣는 경우에는 필수로 옵션을 0으로 주는 것이 좋다.

 (문자 값을 넣는 경우 1과 -1 옵션을 줘도 결과가 나오긴 하지만 정확하지 않기 때문)

[match_type]


사용 예

 아래의 표에서 둘리의 위치를 구해 보자.

 (표의 범위는 B2에서 F8)

사용 예


 우선 둘리의 행에 대한 위치는 둘리가 있는 행이 2행이기 때문에 lookup_array는 B3에서 F3까지 지정하면 되며 문자를 찾는 것이기 때문에 [match_type]0을 주면 된다.

 =match("둘리", B3:F3, 0)

둘리의 위치 행


 그다음 둘리의 열에 대한 위치는 둘리가 있는 열이 C열이기 때문에 lookup_array는 C2에서 C8까지 지정하면 되고 마찬가지로 문장을 찾는 것이니 [match_type]는 넣지 않아도 된다.

 =match("둘리"C2:C8, 0)

둘리의 위치 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