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패치툴] xdelta3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2018. 5. 17. 16:45 / 서기랑

 xdelta 파일을 롬 혹은 게임에 패치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툴이다.

 IPS나 UPS와 같이 에뮬 게임의 롬파일 패치에 사용되며 일반 PC게임의 한글 패치에도 사용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xdelta는 파일에 대한 용량 제한이 없기 때문에 주로 대용량 게임의 한글 패치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뭐 어쨌든 패치를 사용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xdelta가 됐든 UPS나 IPS 됐든 패치 제작자의 안내에 따라서 툴을 사용하고 패치를 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그냥 안내대로 툴을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한다.


xdelta3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우선 아래의 사이트에서 xdelta3를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ROMhacking.net

xdelta3 다운로드


 다운로드 패스워드를 물어본다면 입력창 옆에(혹은 아래) 보이는 코드를 붙여 넣고 'I AM HUMAN'을 클릭하면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

I AM HUMAN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출을 풀면 xdelta3 UI와 xdelta3라는 실행파일이 보일 것이다.

 우선 xdelta3는 cmd에서 명령어를 입력해서 패치를 하는 기본 파일이며 xdelta3 UI는 사용자가 쉽게 패치를 할 수 있도록 xdelta3에 대한 UI를 제공하는 파일이라고 보면 되는데 어떤 것을 사용해도 결과는 같으니 본인이 편한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cmd에서 명령어로 패치

 cmd를 실행하고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패치가 된다.

 xdelta3 -d -s "원본 파일" "xdelta파일" "패치 후 완성될 파일명"


 원본 파일 : 에뮬로 예를 들면 원본 롬이라고 보면 된다.

 xedlta패치파일 : 확장자가 xdelta로 되어있는 파일.

 패치 후 완성될 파일명 : 패치는 파일을 덮어쓰는 것이 아닌 패치를 하여 새로운 파일을 만들어 내는데 이 부분은 그 파일명을 지정하는 부분이다.

xdelta3 명령어 패치


 참고로 원본 파일이나 패치파일이 다른 경로에 있다면 명령어를 입력할 때 경로까지 다 적어야 하기 때문에 그냥 패치파일과 원본 파일 그리고 xdelta3까지 한 폴더에 넣고 패치를 하는 것이 편하다.


UI를 이용한 윈도우에서 패치

 사용자가 패치를 하기 쉽도록 만들어진 UI 답게 파일을 실행하면 아마 한 번에 감이 올 텐데 각 항목에 맞는 파일을 찾아서 넣고 Patch를 클릭하면 잠시 뒤 패치가 완료되는 간단한 방식이다.


 Patch : 확장자가 xdelta로 되어있는 파일.

 Source File : 원본 파일.

 Output File : 패치 후 완성될 파일명.

xdelta3 UI 패치